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가 지난달 11일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2공항 강행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와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를 앞두고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는 5일 논평을 내고 "민주당 당권 주자들은 제주 제2공항 백지화를 선언하라"고 촉구했다.

비상도민회의는 오는 7일 제주난타호텔에서 열릴 예정인 민주당 당 대표와 최고위원 후보 합동연설회와 관련 "도민의 눈높이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제2공항 백지화와 제주공항 현대화에 제대로 나설 수 있는 후보가 당 대표와 최고위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비상도민회의는 "제2공항 문제 해결은 지난 문재인 정부의 약속이자 민주당이 직접 나선 당정협의의 결과물"이라며 "문재인 전 대통령과 민주당의 약속은 공정하게 모아진 제주도민의 민의를 존중해 제2공항 계획에 반영하겠다는 것이다. 즉 도민의 반대가 높으면 제2공항을 추진하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지난해 2월 제주도와 제주도의회의 합의와 국토부의 중재속에 실시된 제주도민 여론조사 결과는 제2공항 건설 반대였다. 환경부 역시 제2공항의 입지 자체가 매우 부적절하다며 전략환경영향평가 자체를 반려하는 결정을 내렸다"며 "그렇다면 문 전 대통령과 민주당은 제2공항에 대한 백지화를 선언하고 사업 철회를 공식화하는 것이 당연한 결정"이라고 강조했다.

비상도민회의는 "그럼에도 문 전 대통령과 민주당은 아무것도 하지 않았고 남의 일 인양 방관자처럼 행세했다. 그러는 사이 국토부는 작년 말 만 4년 동안 진행했다가 반려 퇴짜를 맞은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다시 재보완할 가능성이 있는지 검토하겠다며 셀프용역을 진행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결국 폐기돼야 마땅한 사업을 다시 살려놓은 것은 민주당이다. 그만큼 민주당의 제2공항 문제에 대한 책임이 크다"며 "이번 합동 연설회에 참여하는 당 대표 후보는 물론 최고위원 후보들은 자신들이 추진한 당정협의에 따라 제2공항 반대를 결정한 도민들의 결정을 존중할 것인지 그리고 제2공항 백지화를 비롯해 기존 제주공항의 현대화에 어떤 입장을 가지고 있는지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퇴짜 맞은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보완 가능하다고 셀프용역한 자료마저 비공개로 일관 하고 있는 국토부에 대해 국회 차원에서 철저한 정보공개와 공개 검증을 요구해야 한다"고 했다.

비상도민회의는 "제주도는 이미 과잉관광으로 인한 생활환경의 극심한 악화와 환경파괴, 부동산 폭등으로 인해 엄청난 고통과 피해를 도민사회가 직접 보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 불난 집에 부채질하듯 제2공항을 추진하는 것은 재앙"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