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덕1리가 '귀덕마을해설사 양성과정' 1기 수료식을 개최했다.
귀덕1리가 '귀덕마을해설사 양성과정' 1기 수료식을 개최했다.

제주시 한림읍 귀덕1리(이장 김충용)가 '귀덕마을해설사 양성과정' 1기 수료식을 개최했다고 5일 밝혔다. 

'귀덕마을해설사 양성과정'은 귀덕1리와 귀덕관광협력단이 주관하고 2022년 JDC형 DMO 마을리빙랩사업의 지원을 받아 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한 사업 중 귀덕리 마을의 특성을 살려 지역을 소개할 수 있는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주민역량강화사업으로 진행됐다.

교육과정은 △주민강사의 강의로 진행된 귀덕리 마을자원 파악 △마을의 역사 관광자원으로서 활용가능성 △마을자원 지도 그리기 △귀덕리 특화된 자원을 활용한 코스의 개발 △장소별 개인 해설 소재 찾기 △시나리오 작성 △시나리오 검토 및 현장시연 등으로 구성돼 총 10회 진행됐다.

이날 교육과정에 참여한 10명의 교육생이 수료증을 받았으며, 귀덕1리노인회장, 귀덕리1리 사무장 및 귀덕리 이주 주민 등 다양한 마을주민의 구성과 40대부터 80대까지 교육에 참여해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추후 마을해설사 활용 중인 선진지 답사와 9월 생태관광주간 마을투어를 진행 예정이다.

교육 및 실습에 참여해 배출된 귀덕마을해설사는 오는 9월19일~ 25일 생태관광주간에 '바람의 여신 영등할망이 처음 오시는 마을 귀덕1리 힐링투어'로 영등할망 신화와 어우러진 바당길, 밭담길 투어 와 제주집밥체험, 정동벌립체험을 한지로 재연한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김충용 귀덕1리 이장은 “귀덕리의 수려한 마을환경과 역사 및 풍성한 신화이야기 등 다양한 귀덕리 마을이야기를 알리는 마을해설사의 역량강화와 시스템의 구축, 마을관광 활성화에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귀덕마을해설사 양성과정은 'JDC형 DMO' 마을리빙랩 지원사업을 통해 마을내 문제점을 파악하고 주민이 주최가 돼 마을 내 단체를 만들고 지역문제 해결 방안을 연구하고 해결하는 취지의 사업으로 현재 귀덕1리 등 총 8개 마을(단체)를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