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반발하는 1인시위가 진행되고 있다.

제주도내 14개 정당·시민단체가 참여한 탈핵·기후위기제주행동은 지난 1일부터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핵오염수 방류 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1인시위를 열흘째 진행중에 있다고 10일 밝혔다.

이 단체는 "이번 1인시위는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핵오염수 방류 계획을 최종 승인하고 나아가 이르면 내년 여름에 첫 방류가 이뤄질 것이란 일본 정부의 방침에 따라 긴급하게 진행되고 있는 것"이라고 취지를 설명했다.

제주행동은 "이번 방류로 한반도에서는 제주지역이 가장 먼저 피해를 받게 되는데 현재까지 공유되고 있는 예측결과에 따르면 7개월 정도면 제주도 해역에 핵오염수가 당도하게 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로 인해 제주의 바다생태계는 물론, 수산업과 관광산업까지 심각한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측된다"며 "제주도민의 생존권을 직접적으로 위협하게 된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실제 독일의 헬름홀츠 해양연구소의 분석에 따르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후 7개월이면 제주 앞바다에 오염수가 당도할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발표된 바 있다. 중국 칭화대의 예측에서도 400일이면 제주 앞바다는 물론 한국의 영해 전역에 오염수가 당도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제주행동은 "이런 상황임에도 일본 정부는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을 통해 제주연구원이 핵오염수 방류에 대한 대응방안을 연구한 것에 문제를 제기하며 핵오염수 방류에 따른 인체영향이 없다는 몰상식한 주장을 하고 있다"며 "문제는 이런 주장이 핵오염수와 관련한 투명한 자료공개를 요청하는 인접국가와 국제사회의 요구를 거부하는 일본 정부의 일방적인 주장에 근거한다는 점"이라고 성토했다.

이번 1인시위를 조직한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의 김정도 실행위원장은 "이번 시위는 일본 정부의 만행을 도민사회에 알리는 것과 동시에 오영훈 도정이 보다 적극적으로 핵오염수 문제에 대응할 것을 촉구하는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가 주제주총영사관을 통해 잘못된 정보를 유통하며 제주도민을 기만하고 있다. 이에 대해서 총영사 초치를 비롯해 보다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번 1인 시위는 8월 30일까지 한 달간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