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9월 22일까지 한 달간 서명 받아 26일 제주도 전달 계획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규탄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탈핵·기후위기제주행동.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규탄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탈핵·기후위기제주행동.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을 반대하고 제주도가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을 주문하는 제주지역 시민단체의 서명운동이 시작됐다.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은 지난 19일부터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핵 오염수 방류에 오영훈 도정이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시작했다고 22일 밝혔다. 

일본 정부는 지난달 22일 원전 오염수를 해저터널을 이용해 1km 떨어진 해상에 방류하는 계획을 담은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출 시설 설계운용 관련 실시계획’을 인가한 바 있다.

오염수 배출 계획이 인가됨에 따라 관련 시설이 설치되고, 배출이 이뤄진다면 제주도에는 7개월 후에 오염수가 도달할 것이라는 국내외 연구 결과가 나오고 있어 우려가 큰 상황이다. 

제주행동은 “핵오염수 방류를 최종 결정한 일본 정부는 이르면 내년 여름 첫 방류를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7개월 내 제주에 도달하면 제주의 해양생태계 파괴와 오염은 물론 수산업과 관광산업 등 타격을 받아 도민 생존권이 직접적으로 위협받게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위기가 코앞에 도달했지만, 오 도정은 이렇다 할 대응을 하지 않고 있다. 한국에서 가장 먼저 피해를 보는 지역이니만큼 더욱 기민하고 발 빠른 대응계획을 수립해 실행해야 하지만 관련 내용은 도민사회에 전혀 공유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후쿠시마 핵오염수 방류 대응에 미온적인 윤석열 정부에 적극적으로 대응을 요구해야 하지만 이 역시 전혀 추진되고 있지 않다”며 “이에 제주도정이 적극적으로 후쿠시마 핵오염수 방류에 강력히 대응할 것을 촉구하기 위한 요구사항이 담긴 서명운동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제주행동이 요구하는 주요 내용은 ▲윤석열 정부가 후쿠시마 핵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한 외교적 국제법적 대응에 적극 나서도록 요구하고 설득 ▲후쿠시마 핵오염수 대응 전담팀을 구성하고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검사 강화 등 선제적 대응계획을 즉각 수립할 것 등이다.

더불어 ▲주제주일본국총영사 초치, 제주도정의 입장을 분명히 전달 ▲후쿠시마 농수축산물 수입 발판인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가입 철회를 정부에 요구 ▲후쿠시마 핵오염수 저지를 위한 도민 거버넌스를 구축, 시민의 목소리를 경청할 것도 요구했다.

김정도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 실행위원장은 “당장 내년 여름이면 후쿠시마 핵오염수로 인한 해양오염과 그에 따른 막대한 피해를 감당해야 하는 도민들에게 오 도정이 보여준 대응은 너무나 미온적”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특히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의 핵오염수 방류가 안전하다는 기만적인 주장에 제대로 된 항의조차 하지 않는 것은 도민사회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며 “도민사회가 도민 안전과 생존권을 지켜달라는 서명운동까지 추진하는 마당에 더 이상의 미온적인 대응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번 서명운동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9월 22일까지 진행되며 26일 제주도정에 서명결과가 전달될 예정이다. 

서명 참여는 온라인 구글문서(forms.gle/H8dxWbwHC1qwMV7Q9)를 통해 작성, 제출하면 되며, 오프라인의 경우 제주시청 등에서 진행될 때 참여하면 된다.

▲다음은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 참여 단체
곶자왈사람들, 노동당제주도당, 노무현재단 제주위원회,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제주지역본부, 정의당제주도당, 제주녹색당, 제주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 제주여민회, 제주여성인권연대, 제주평화인권센터, 제주환경운동연합, 진보당제주도당, 한라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 한살림제주소비자생활협동조합(이상 가나다순, 14개단체)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