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간부공무원 티타임서 고충 피력...일러도 늦은 오후께 임명 여부 결정

22일 오전 도정현안 공유 티타임을 갖고 있는 오영훈 제주도지사.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의소리
22일 오전 도정현안 공유 티타임을 갖고 있는 오영훈 제주도지사.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의소리

민선8기 제주도정의 첫 행정시장 인선을 두고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고민이 많다"는 속내를 토로한 것으로 전해졌다.

제주특별자치도 관계자 등에 따르면 오 지사는 22일 오전 9시 자신의 집무실에서 제주 간부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도정현안 공유 티타임에서 행정시장 인사와 관련한 고충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깊게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고민 중"이라는 표현으로 에둘러 심경을 피력했다는 후문이다. 관계자에 따르면 오 지사는 주말 동안 행정시장 인선과 관련한 조언을 구하며 고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오전까지 제주도의회에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가 제주도로 전달되지 않은 상태다. 인사청문특위의 경과보고서 채택이 19일 늦은 오후에 이뤄지면서 의장 전결을 거치는 과정이 미뤄지면서다.

제주도의회는 이날 오후쯤 인사청문보고서를 전달할 예정이다. 오 지사는 보고서가 접수되면  일러도 이날 늦은 오후, 늦으면 내일께 임명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제주도의회 인사청문특위는 이종우 서귀포시장 후보자에 대해서는 농지 자경 논란에도 불구하고 사실상 '적합' 의견을 제시한 반면, 강병삼 제주시장 후보자에 대해서는 투기성 농지 매입과 임야 형질변경 의혹 등을 고려해 '부적합' 의견을 냈다.

경과보고서에 부적합을 명시하지 않았지만 "도민의 눈높이에 충족되지 못했고 시민을 대표해 제주시정을 이끌어 가기 어렵다고 판단한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명확히 했다.

행정시장 인사청문 과정은 제주도의회 자체 지침에 따른 것으로 임명동의 의무 조항은 아니다. 실제 2년 전 원희룡 도정 당시에도 도의회가 부적합 의견을 제시했던 김태엽 후보자를 서귀포시장 임명을 강행한 사례가 있다.

다만, 오 지사로서는 같은 더불어민주당 소속이 다수당인 도의회에서 '부적합' 의견을 낸 것만으로도 상당한 부담을 감수할 수 밖에 없다.

특히 지난 지방선거에서 여당인 국힘 후보자들이 대거 광역자치단체장에 선출된 반면, 제주도는 민주당 오영훈 지사를 선택했다. 오 지사를 선택한 다수의 도민들 역시 오영훈 도정의 첫 행정시장 인사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가 높은 것이 사실이어서 부담은 배가 되는 모습이다. 

정치권도 공세의 고삐를 조이고 있다. 국민의힘 제주도당은 이날 성명을 통해 "농지법 위반 의혹에서 자유롭지 못한 양 행정시장 후보자를 지명 철회하지 않고 청문회까지 가는 것도 무책임하다는 평가를 할 수 있는데, 청문회 과정에 나타난 농민들과 도민들에게 충격을 안겨주는 모습은 민주당의 ‘내로남불’식 태도가 그대로 반영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오 지사는 이 시점에 도민과 농민들에게 경자유전의 원칙을 확립하고 도민의 신뢰를 지키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서라도 양 행정시장 내정자의 지명을 하루빨리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앞서 정의당과 녹색당 등 진보정당도 행정시장 인선에 비판 입장을 밝혔고,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 역시 19일 성명을 통해 "농지를 투기의 목적으로 이용하는 것 자체가 국민의 먹거리를 강탈하고, 약탈하는 중대한 범죄 행위"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