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정 핵오염수 강력대응 촉구 서명운동 집중할 것”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계획 철회를 요구한 제주 시민단체의 1인시위가 한 달간의 일정을 소화, 마무리됐다. 앞으로 제주도의 강력대응 촉구 서명운동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은 지난 1일부터 8월 한 달간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핵오염수 방류 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1인시위를 진행한 바 있다. 

1인시위는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핵오염수 방류 계획을 최종 승인하고, 이르면 내년 여름에 첫 방류가 이뤄질 것이란 일본 정부의 방침에 따라 긴급하게 진행됐다.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은 31일 보도자료를 통해 “일본 정부의 방류 결정이 결과적으로 사면이 바다인 제주도의 해양환경 파괴를 불러올 뿐만 아니라 어업과 관광산업에 막대한 타격을 입혀 도민 생존권 자체를 위협하고 있다”고 시위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도민사회 절박함을 아는지 모르는지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은 1인시위에 대한 내용을 윗선에 보고해야 한다며 1인시위를 하는 단체 활동가와 회원들의 모습을 계속해서 촬영해 갔다”며 주장했다. 

또 “핵오염수 방류에 대응하겠다는 제주도의 연구를 폄훼하며 도민사회를 농락했던 총영사관 모습은 1인시위 과정에서도 전혀 바뀌지 않았다”며 “후쿠시마 핵오염수 방류 반대에 대한 도민 목소리를 일본 정부에 전달하겠다고 나선 1인시위였지만 일본 정부의 불통만 거듭 확인하게 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번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윤석열 정부와 오영훈 도정이 직접 일본 정부를 압박하는 방법밖에 없다”며 “특히 윤석열 정부의 대응이 미온적인 상황에서 오영훈 도정의 역할은 막중하다”고 강조했다.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은 “제주도에서 가장 먼저 핵오염수에 대한 피해가 발생하고 그 피해 규모도 막대할 것으로 예측되는 상황이기에 더욱 그렇다”며 “미온적인 정부 대응을 바꾸기 위해 제주도 위기 상황을 제대로 전달하고 후쿠시마 핵오염수 문제에 진지하고 엄중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설득하고 견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 달간의 1인시위가 마무리될 때까지 관련한 대응 소식은 전혀 들려오지 않는다”며 “이제는 1인시위를 마무리하고 제주도정이 후쿠시마 핵오염수 문제에 강력 대응할 수 있도록 19일부터 진행하고 있는 서명운동에 더욱 힘을 모을 것”이라고 밝혔다.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은 서명운동을 통해 제주도정이 적극적으로 후쿠시마 핵오염수 방류에 강력 대응하라는 다섯 가지 요구사항을 전달할 계획이다.

주요 요구사항은 ▲정부에 후쿠시마 핵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한 외교적 국제법적 대응 요구 및 설득 ▲후쿠시마 핵오염수 대응 전담팀 구성 및 수산물 방사능검사 강화 등 선제적 대응계획 즉각 수립 ▲주제주일본국총영사 초치, 제주도정의 엄중한 입장 전달 등이다. 

또 ▲후쿠시마 농축수산물 수입 발판인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 철회 정부 요구 ▲후쿠시마 핵오염수 저지를 위한 도민 거버넌스 구축 및 시민소통 강화도 요구했다.

서명운동은 오는 9월 22일까지 진행되며 1만 명을 채운 뒤 9월 26일 제주도에 전달될 예정이다. 참여는 온라인 구글문서(forms.gle/H8dxWbwHC1qwMV7Q9)나 제주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한라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한살림제주소비자생활협동조합 각 매장에서 할 수 있다.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은 “현재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동시에 진행 중인 서명운동은 도민사회의 관심과 참여가 매우 뜨겁다”며 “이는 후쿠시마 핵오염수에 대한 분노와 우려를 도민들이 여과 없이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도민 1만 명의 서명을 모아 오영훈 도정에 직접 전달, 도민사회의 분노와 우려를 전달하고 도정 차원의 강력한 대응을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은 오는 9월 15일과 22일, 제주시청과 제주시 노형오거리에서 오후 5시 30분부터 서명운동을 펼칠 예정이다.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 참여 단체(가나다 순)
곶자왈사람들, 노동당제주도당, 노무현재단 제주위원회,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제주지역본부, 정의당제주도당, 제주녹색당, 제주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 제주여민회, 제주여성인권연대, 제주평화인권센터, 제주환경운동연합, 진보당제주도당, 한라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 한 살림제주소비자생활협동조합 등 14개 단체.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