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JDC 대학생 아카데미] 2학기 두 번째 강의, 한기호 아주대 연구교수

한기호 아주대 아주통일연구소 연구교수.
한기호 아주대 아주통일연구소 연구교수.

지구촌 유일한 분단국가인 한국, 평화의 섬 제주 한라에서 백두까지 이어지는 한반도를 놓고 우리는 분단을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

분단체제와 민족 동질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평화 공존과 통일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강연이 펼쳐진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가 주최하고 제주의소리, 제주대학교가 공동주관하는 ‘JDC 대학생 아카데미’ 2학기 두 번째 강연이 오는 20일 진행된다.

제주 청년들에게 갈등에서 공존으로 나아가는 통일에 대해 설명할 강연자는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 한국위원회 위원이자 전 통일부 과장을 역임한 통일 전문가 한기호 아주대학교 아주통일연구소 연구교수다. 

연세대학교 통일학 박사과정을 졸업한 한 교수는 현재 사단법인 북한연구학회 이사직을 겸임하고 있으며, ‘분단의 힘-경계가 지배하는 한반도(선인)’라는 책도 최근 발간한 통일 전문가다. 

‘여러분의 분단은 안녕하신가요’라며 청중에게 물음을 던지며 시작되는 강연은 분단과 북한, 통일을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한 교수는 남북을 가르는 경계가 어떻게 한반도를 살아가는 우리 일상을 지배하게 됐는지 평화와 공존의 관점에서 들여다본다. 

이번 강연에서 한 교수는 지구촌에서 유일한 분단국가인 한국, 평화의 섬 제주 한라에서 백두까지 잇는 화합의 가교를 놓아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