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정질문] 강하영 “고향 떠나는 주민 정신적 보상 필요”…吳 “보상 논의 시기상조”

 

 제주도지사를 지낸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오영훈 지사 측의 제주 제2공항과 관련한 협의나 면담 요청을 한 차례도 받아들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오영훈 지사는 “무산된 것은 아니고, 일정이 잡히면 적극적으로 협의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제2공항 예정 부지 성산읍 주민들의 이주에 따른 특단의 보상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제안에 오영훈 지사는 “보상 문제를 논의하기에는 시기상조”라고 선을 그었다.

21일 오영훈 제주도지사(왼쪽)을 상대로 도정질문을 하고 있는 강하영 의원(오른쪽). ⓒ제주의소리
21일 오영훈 제주도지사(왼쪽)을 상대로 도정질문을 하고 있는 강하영 의원(오른쪽). ⓒ제주의소리

오영훈 지사는 21일 열린 제주도의회 제409회 1차 정례회 4차 본회의에서 국민의힘 소속 강하영 의원(비례대표)의 “취임 이후 제2공항 건설에 따른 갈등 해소 의지가 당선인 시절과 비교해 소극적이다. 입장이 바뀐 것이냐”는 지적에 이같이 말했다. 

앞서 강하영 의원은 “지난 6월 당선인 신분 때 지사의 발언을 보면 보다 적극적인 차원에서 제주도가 대안을 준비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국토부, 환경부와 적극적인 협의를 진행해 나가겠다는 의지가 읽힌다. 그런데 취임 이후 발언 기조가 확연히 달라졌다”고 지적했다.

답변에 나선 오영훈 지사는 “당선인 시절 언론 인터뷰 내용을 두고 그렇게 판단하시는 것 같다”며 “당시엔 원희룡 장관에게 이 문제와 관련해 만남을 요청했고 만남이 기대가 됐던 시기라서 관련 논의가 급진전될 것으로 기대했었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이후 만남이 진척되지 않았고 취임 이후 공항확충지원단장을 비롯해 수차례에 걸쳐 국토부와 관련 협의를 요청하라고 지시했지만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다. 그 과정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토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 용역 결과가 나오는 대로 국토부와 공식적으로 협의할 수 있는 채널이 가동될 것”이라며 “속도감 있는 내용이 나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추가 질문에 나선 강하영 의원이 “조금 전에 제2공항과 관련해 원희룡 장관과 면담이 무산됐다고 했는데…”라며 질문을 이어가려 하자, 오영훈 지사는 “아직까지 이뤄지지 않았다는 의미다. 여전히 만나길 원하고 있고, 일정이 잡히면 협의에 적극적으로 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 제2공항 예정부지인 성산읍 주민들에 대한 특단의 보상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제안에 대해서는 제주 제2공항 건설계획이 확정되지 않았다며 시기상조라고 선을 그었다. 

강하영 의원은 “제2공항을 반대하는 이유로 환경, 소음, 이주 문제 등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큰 것은 고향을 떠나야 하고 고향이 없어진다는 상실감일 것”이라며 “토지수용에 대한 보상도 필요하지만 고향이 사라진다는 상실감이라는 정신적인 부분에 대한 보상도 필요하다. 특별법을 제정해서라도 충분히 보상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고 특단의 지원책 마련을 주문했다. 

하지만 오영훈 지사는 “지금 시점에서 (보상에 대해) 논의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며 “법령에 의거해서 (제2공항 건설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 본다. (보상 문제는) 법적인 절차에 따라서 고시가 이뤄진 다음에 논의해도 늦지 않다고 생각한다”는 답변을 내놨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