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정질문] 김대진 “새로운 도지사-교육감이 마무리해야”…吳 “교육청과 T/F 구성 협의”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환경훼손 및 학습권 침해 논란으로 갈등을 빚고 있는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개설사업에 대해 “대체부지 물색 등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오영훈 지사는 22일 열린 제주도의회 제409회 제1차 정례회 5차 본회의에서 김대진 의원(서귀포시 동홍동, 더불어민주당)으로부터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개설사업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개설사업은 동홍동과 서홍동 일원에 총연장 4.3㎞ 구간 중 우선 1.5㎞를 폭 35m 왕복 6차선으로 개설하는 사업이다.

22일 열린 제주도의회 제409회 제1차 정례회 5차 본회의에서 오영훈 제주도지사(오른쪽)를 상대로 도정질문을 하고 있는 김대진 의원(왼쪽). ⓒ제주의소리
22일 열린 제주도의회 제409회 제1차 정례회 5차 본회의에서 오영훈 제주도지사(오른쪽)를 상대로 도정질문을 하고 있는 김대진 의원(왼쪽). ⓒ제주의소리

지난 2013년 9월 지방도 노선인정 고시 후 사업이 본격 추진됐지만, 환경훼손 및 교육권 보전을 요구하는 교육청과의 대립 등으로 접전을 찾지 못하며 10년 가까이 표류하고 있다.

하지만 6.1지방선거를 거치며 분위기를 반전시킬 계기가 마련됐다. 사업 추진의 최대 걸림돌인 학습권 침해 문제와 관련해 반대 입장을 굽히지 않았던 전임 이석문 교육감과 달리 김광수 교육감은 대체부지 제공을 전제로 찬성 입장을 밝혀 사업 추진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에 제주도는 서귀포학생문화원 등 교육기관 이설과 관련한 문제점 해소를 위해 도교육청과 T/F를 구성해 9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김대진 의원은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개설사업은 제주도와 도교육청 두 기관의 대립으로 장장 10년 가까이 끌고 온 사업”이라며 “하지만, 교육청이 전임 교육감 시절과 달리 반대하지 않고 협의하겠다는 입장으로 전환했다. 이제는 더 이상 미루지 말고 새로운 도지사와 교육감이 마무리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체부지와 관련한 도교육청의 요구에 대한 견해 △가용 가능한 대체부지에 대한 조사 결과 △T/F 완료 시기를 정해 조속한 마무리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에 대한 견해 등을 따져 물었다.

답변에 나선 오영훈 지사는 “앞으로 서귀포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학생문화원 등 4개 교육기관 이설에 따른 대체부지 확보와 교육기관 주변이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가장 큰 걸림돌인 ‘대체부지’ 문제에 대해서는 “도교육청과 T/F를 구성해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다만, 이설 교육기관이 먼저 결정돼야 이설기관의 기능과 규모 등을 고려한 적절한 대체부지 선정이 가능하다. 일련의 절차들을 속도감 있게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개설과 관련해서는 ‘학습권 침해’ 논란 외에도 환경단체 등이 공사 구간에서 신석기시대 토기 등이 발견돼 정밀조사가 이뤄지고 있는 점, 서홍천이 멸종위기 맹꽁이 서식지라는 점 등을 들며 환경훼손을 이유로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