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박홍근-박찬대 등 제주행...오영훈 도정 13개 지역 핵심사업 국비 확보 건의

 

지난 대선 정국에서 대통령 후보와 비서실장으로 호흡을 맞췄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제주에서 재회하며 민생예산 회생을 위해 손을 다시 맞잡았다.

더불어민주당과 제주특별자치도는 28일 오후 3시 제주도청 탐라홀에서 예산정책협의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해 박홍근 원내대표와 박찬대 최고위원, 김성환 정책위의장, 천준호 당대표 비서실장, 우원식 국회 예결위원장, 한민수 대변인을 비롯해 제주지역 위성곤, 송재호, 김한규 의원 등이 참석했다. 오영훈 지사를 비롯해 김경학 제주도의회 의장 등도 함께 자리했다.

28일 오후 3시 제주도청 탐라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제주특별자치도 예산정책협의회.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의소리
28일 오후 3시 제주도청 탐라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제주특별자치도 예산정책협의회.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의소리

제주도는 이 자리에서 △교래정수장 현대화사업 △노후 지방상수관로 정비사업 △해녀의전당 건립 △서부 공공하수 처리시설 증설사업 △제주 음식물류 폐기물 바이오가스화 시설 설치 △제주 스마트공동물류센터 조성 △제주 BRT 사업 △4.3추모제 국가적 문화제 추진△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스마트 원격검침 시스템 구축 △공공 공연예술 연습장 조성사업 △그린수소 글로벌 경제포럼 제주 개최 등 13개 과제의 예산 확보를 건의했다.

13개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서는 943억원 가량이 필요할 것으로 추산되지만, 정부안에는 239억원 정도만 반영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심지어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사업인 해녀의 전당 건립사업의 경우도 한 푼도 반영되지 않았다. 추가로 필요한 예산은 약 704억원이다.

지역 관련 법 개정 건의사항도 다뤄졌다. 제주도는 제주특별법 7단계 제도개선안의 조속 처리를 비롯해 UAM 미래모빌리티 거점도시 조성,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처리, 물류취약지역 택배 추가배송비 부담 완화 등의 법 개정 작업에 관심을 기울여줄 것을 요청했다.

28일 오후 3시 제주도청 탐라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제주특별자치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제주의소리
28일 오후 3시 제주도청 탐라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제주특별자치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제주의소리

이재명 대표는 모두발언에서 "제주는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에 아낌없는 성원과 지지를 보내주셨다. 실적과 성과로 더 나은 제주도민의 삶을 보답드리겠다"며 "제주도가 전세계에 내세울 평화인권 환경의 가치를 여러분이 확실하게 책임져 주시기를 다시 한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는 4.3을 통해 엄청나게 참혹한 경험을 겪었지만 또 4.3해결을 통해 다시 상생의 도시, 평화의 도시로 거듭났다"며 "다시는 이런 역사적 비극이 생겨나지 않도록 대한민국 국가폭력 범죄에 대한 시스템을 만들고, 억울한 피해자가 없도록 충분한 배·보상, 진상규명을 통해 역사의 교훈으로 남길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제주는 바람과 햇빛이 많은 친환경도시다. 오늘 당대표 연설에서도 말씀드렸는데 재생에너지 중심 사업으로 신속하게 전환해야 하고, 그 중심에 제주가 선두에 서주시길 바란다"며 "제주가 세계에 자랑할 친환경 인권의 도시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선도적 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민주당도 함께 하겠다"고 약속했다.

오 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불과 몇달 전까지 함께 국정현안을 논의했던 동료 의원들을 제주도지사로서 맞이하게 돼 감회가 무척 새롭다"며 "오늘의 주요 건의사항은 제주 민생 안정과 지역현안을 위해 시급히 해결해야 할 내용이다. 도민이 행복하고 빛나는 제주를 만들기 위해 주요 핵심사업에 대한 각별한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오 지사는 "사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도민 특성상 물은 도민의 생명수다. 상하수도는 도민의 삶과 직결된 사안"이라며 "저는 취임 직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최우선 안건으로 제시한 교래정수장 현대화 사업을 비롯한 상하수도 관련 사업 꾸준히 요구했다. 반드시 내년 국비 예산에 반영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제주 민생경제 살리기 위한 지역화폐 예산도 꼭 포함될 수 있도록 부탁드린다. 탐나는전은 도민에게 10% 소비자에게 돌려줘 소상공인 매출 증대해 지역경제 선순환 소정의 이바지를 했다"며 "지역화폐 전액 삭감은 소비심리를 위축하고 전통시장 소상공인 자영업자 고통을 가중한다. 국비 지원 각별한 지원 부탁드린다"고 당 차원의 노력을 요청했다.

함께 배석한 당 지도부 인사들도 지역예산 확보를 위한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28일 오후 3시 제주도청 탐라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제주특별자치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제주의소리<br>
28일 오후 3시 제주도청 탐라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제주특별자치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제주의소리

박홍근 원내대표는 "인구 70만 제주는 한해 관광객 1000만명이 넘는 등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관광지로 성장했지만, 쓰레기, 하수 등 생활인프라 문제가 심각하다"며 "당장 시급한 교래정수장 현대화 사업 등 적극 챙기고, 제주특별법 개정에도 속도를 내도록 원내대표로서 각별히 신경쓰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박 원내대표는 "정부는 지역경제 선순환에 이바지한 지역화폐 예산도 전액 삭감했다. 이는 전통시장, 소상공인 고통을 가중시키는 것이 확실하다"며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의 초부자 감세 저지 당론으로 채택했다. 확보되는 예산은 지역화폐 예산 등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원식 국회 예결위원장도 "제주도민들의 고통이 타 지역보다 크다. 생활물가가 전국평균 6.6%를 넘었는데, 제주는 7.1%로 평균치를 웃돌았다"며 "도민의 삶이 다른 어떤 지역보다 힘들고 어려운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는 상황을 꼼꼼히 잘 살피겠다. 오 지사 말씀대로 노인일자리 제대로 확보하고, 지역화폐 예산 줄인 것, 오늘 제시한 13개 사업 잘 챙기는 것이 이번 예결위에서 해결해야 할 일이"이라고 화답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