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읍 4개 마을 참여 ‘매해 11억원 수익’
수망리 역대 최대규모 태양광발전도 추진

제주 최초의 소규모풍력발전 사업이 경관 심의 문턱을 넘어섰다. 마을 수익사업에 대한 기대가 크지만 풍력에 이어 태양광까지 줄줄이 추진되면서 환경 훼손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31일 제주도에 따르면 서귀포시 남원읍 수망리와 신흥1리, 위미3리, 하례2리 마을회가 공동 추진하는 수망 마을풍력 발전사업이 최근 제주도 경관심의위원회를 통과했다.

소규모풍력발전은 ‘제주특별자치도 풍력발전사업 허가 및 지구 지정 등에 관한 조례’ 제2조에 따라 10MW 이하의 풍력발전기 1기를 사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것을 의미한다.

‘제주특별자치도 풍력발전사업 허가 및 지구 지정에 관한 세부 적용기준 고시’에 따라 마을회가 소규모풍력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3개 이상의 마을이 참여해야 한다.

올해 6월30일 해당 조례가 개정되면서 1기당 발전 규모가 기존 3MW에서 10MW로 3배 이상 늘었다. 특히 관련 고시에 따라 참여 마을이 늘수록 풍력발전 규모도 덩달아 늘어난다.

4개 마을 참여시 발전기 4기에 최대 40MW급 발전이 가능하다. 다만 20MW 이상은 풍력지구지정 대상에 해당해 이들 마을은 발전 규모를 12.4MW(6.2MW×2기)로 낮춰잡았다. 

총사업비는 300억원 규모로 예측됐다. 마을회가 특수목적법인을 만들어 사업을 추진하고 ㈜제이원윈드파워와 ㈜롯데건설이 풍력발전사업 인허가와 자금 조달 등을 지원하게 된다.

4개 마을은 부지를 제공하는 대신 사업비를 직접 투자하지는 않는다. 참여업체는 PF(Project Financing) 방식으로 자금을 조달하고 각 마을회에 수익금을 배분하기로 했다.

이들 마을은 20년간 매해 2억원씩 총 8억원의 수익을 채권형으로 보장받기로 했다. 수망리는 연간 임대료와 환경보전기금 등 3억원을 더해 연간 5억원을 받기로 했다.

다만 재생에너지 급증에 따른 전력계통 불안정성으로 고정 수익에 대한 우려도 있다. 제주는 재생에너지 과잉생산으로 발전을 강제 중단하는 셧다운(shut down)이 반복되기 때문이다.

올해는 민간 태양광 발전사업자에 대해서도 첫 출력제한이 이뤄진 바 있다. 전력거래소가 강제로 출력제한에 나서면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의 수익에도 악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수망리 마을에서 추진되는 제주 최대 규모의 태양광발전시설 조성사업에 대한 걱정의 목소리도 높다. 사업 계획은 지난달 제주도 환경영향평가심의위원회를 이미 통과했다.

수망리 태양광발전은 ㈜제이원이 총사업비 1391억원을 투입해 서귀포시 남원읍 수망리 233만4352㎡ 부지에 81만2651㎡ 면적의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패널 면적만 마라도(30만㎡) 면적의 3배에 달한다. 발전용량도 100㎿로 역대 최대 규모다. 도내 최대 설비로 추진 중인 구좌읍 한동·평대 해상풍력단지 발전량(105㎿)과 맞먹는다.

태양광발전 사업이 예정대로 추진되면 사업 부지 내 나무 3만8158그루를 베어내야 한다. 환경단체는 탄소 중립을 위해 오히려 식생을 파괴한다며 사업 재검토를 촉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