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학 제주도의회 의장.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주의소리
김경학 제주도의회 의장.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주의소리

김경학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은 4일 제410회 임시회 폐회사를 통해 이태원 참사에 애도를 표하며 제주지역 안전관리에 심혈을 기울일 것을 주문했다.

김 의장은 "지난 10월 29일 전 국민을 충격으로 몰아넣었던 이태원 참사에 대해 깊은 슬픔과 함께 안타까운 마음 금할 길이 없다"며 "꿈을 제대로 키워보지 못한 채 하늘의 별이 된 젊은 영혼들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 여러분께도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김 의장은 "공무원은 국민에 대한 무한책임, 무한봉사의 각오와 사명감으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안전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주는 연간 천만 명이 넘는 관광객들이 방문하는 우리나라 최대의 관광지이며, 특히 수학여행을 비롯해 단체 여행객이 많이 찾는 곳"이라며 "사고 발생 시 대형사고로 이어질 우려가 있는 만큼 사전 점검과 예방조치, 사고 수습체계 구축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또 "컨벤션센터나 아트센터, 서귀포예술의전당 등 공연장은 물론 월드컵경기장이나 대규모 체육시설에 대해서도 운영 시스템과 시설물 안전성에 대한 철저한 재점검을 요청드린다"고 당부했다.

김 의장은 "최근 이상기후로 인한 태풍과 폭우, 가뭄 등 자연재해의 빈도와 양상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규모가 큰 지진도 발생하고 있으며 자연재해와 사회재난의 유형이 예측을 불허하고 있다"며 "그만큼 다양하고 심도 있는 분야별, 유형별 대책 마련과 반복훈련을 통해 위기 대응력을 키워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김 의장은 이번 임시회 중 진행된 행정사무감사와 관련 "이번 감사에서도 예외 없이 법령이나 지침 미준수 사례는 물론 소극 행정, 안전불감증, 무사안일, 예산 낭비, 비능률적인 업무추진 사례 등에 대한 지적이 있었다"며 "공직자의 무사안일에 대한 후속 조치가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김 의장은 "지난해 4.3 피해자 유족들이 청구한 형사보상 사건이 아직도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제주4.3 관련 재심을 통해 명예 회복 사례가 잇따르고 있지만, 정작 마지막 구제 절차라고 할 수 있는 형사보상 절차는 인력 부족으로 멈춰 있다"며 "사법당국에 고령의 희생자와 유족들을 위한 형사보상 결정이 조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좀 더 노력해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