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범 2년2개월만 폐지…5·31지방선거 개입 “오히려 갈등만 부추겼다” 비난 자초

자치 시·군폐지 주민투표 과정에서 발생한 도민분열을 치유하겠다며 출범했던 ‘제주도민화합추진위원회’가 오히려 도민사회에 갈등만 조장했다는 따가운 비판 속에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17일 제주도가 제출한 ‘제주도민화합추진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을 심의, 원안 가결했다.

제주도민화합추진위원회는 2005년 7월 제주도 행정구조개편을 위한 주민투표 이후 분열된 도민사회를 하나로 통합시키기 위해 지난 2005년 9월23일 98명의 위원으로 출범했다.

도민화합추진위는 그 동안 △전체회의 5회 및 위원장단 회의 13회 △화합시책 벤치마킹 △언론광고 4회 △성명서 발표 등 기자회견 5회 △지역별 순회간담회 4회 △△도내·외 원로초청 방송토론회 6회 △언론을 통한 도민화합 캠페인 전개 등의 ‘초라한’ 활동실적을 남긴 채 2년2개월 만에 ‘단명’하는 운명을 맞게 됐다.

하지만 도민화합추진위원회는 출범 초기부터 이듬해에 예정된 5·31지방선거를 겨냥한 친정체제 구축이라는 따가운 비판을 받는 등 수많은 우여곡절을 겪었다.

실제 도민화합추진위원회의 상당수 위원들은 5·31지방선거에 직접 출마했는가 하면 일부는 김태환 제주지사 후보캠프에서 중책을 맡아 상대 후보 ‘저격수’ 역할을 자임하는 등 오히려 갈등을 조장했다는 눈총을 받아야 했다.

한편 제주도는 도민화합추진위원회의 폐지와 관련해 “특별자치도 특별법(제152조)에 따른 사회협약위원회에서 사회적 갈등해결 등의 기능을 수행하게 됨에 따라 부득이하게 폐지하게 됐다”고 설명했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