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8기 오영훈 제주도정에서 재개된 도서지역 특보 공모와 관련해 국민의힘이 금품 의혹 인사에 대한 임명절차 중단을 촉구했다.

국민의힘 제주도당은 28일 논평을 내고 “부도덕한 인물만을 연이어 임명하는 인사폭주의 끝은 어디냐”며 최근 진행된 도서지역 특별보좌관 인선 문제를 거론했다.

제주도당은 “우도특보는 2021년 1월 A씨의 돈 봉투 살포 의혹으로 논란이 되자, 당시 원희룡 지사가 후임 인선을 거부했다. 반면 이번 공모에서 A씨가 최종 내정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도서특보는 여론 수렴과 지역발전계획 수립 자문 등의 역할을 하는 막중한 자리”라며 “A씨는 금품 의혹으로 공모 포기각서까지 썼지만 다시 공모에 응모했다”고 꼬집었다.

제주도당은 “왜 논란의 중심이 된 부도덕한 인물을 우도특보로 내정했는지 의문”이라며 “오 지사는 A씨의 내정을 즉각 철회하고 우도주민에게 사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주도는 기존 정책보좌관인 도서지역 특보 명칭을 특별보좌관으로 변경하고 10월 말부터 우도면과 추자면을 상대로 후임 인선에 착수했다.

그 결과 추자면과 우도면에서 각각 3명씩 응모했다. 두 지역은 자체 인사위원회를 구성해 각각 2명의 후보를 제주시에 추천했다. 이에 제주시장이 도지사에 재차 추천을 의뢰했다.

제주도는 자체 심사를 거쳐 A씨를 포함한 최종후보자를 낙점했다. 이들에 대해서는 신원조회를 거쳐 이르면 이번주 오 지사가 임용장을 전달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제주도 관계자는 “지난 공모에서 금품살포 의혹이 있었지만, 당시 수사가 이뤄져 A씨는 최종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채용 결격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