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공무원노조 제주본부가 오영훈 제주도정 첫 조직개편에 '변죽만 울리는 알맹이 없는 조직개편'이라고 혹평했다.

전공노 제주본부는 6일 '오영훈 도정 조직개편안 입법예고에 따른 입장문'을 발표했다.

전공노 제주는 "오영훈 도정의 첫 조직개편안이 입법예고 기간을 거쳐 도의회에 제출된다"며 "이번 조직개편안은 윤석열 정부의 공공행정인력 감축과 공공분야 구조조정의 서막을 알리는 변죽만 울리는 알맹이 없는 조직개편안"이라고 평가했다.

전공노 제주는 "조직개편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보안만 중요시하다 보니 하위직 공무원이나 노동조합 의견을 묻는 절차 투명성, 의견수렴, 민주적 정당성이 결여됐다"며 "미래 제주도 밑그림에 대한 오영훈 도정의 비전이 애매하고, 단지 이름만 바꿔 재배치하는 수준"이라고 일갈했다.

전공노는 "미래 화두인 평화, 인권, 노동, 환경, 생태분야 등 전담인력 배치 및 조직강화가 미흡하다"며 "방향성에서도 문제가 많다"고 지적했다.

전공노는 "우려스러운 부분은 28만 절대 다수의 노동자가 존재하고, 최저임금과 비정규직 비율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제주지역 노동현안을 총괄하는 전담부서가 없다"며 "제주도정 노동정책은 일자리경제통상국 경제정책과 내 1개팀 3명이 담당하고 있는데 노동현안을 책임지고 노동존중 제주사회를 만들기 위한 오영훈 지사의 정책의지가 사라졌다"고 비판했다.

전공노는 "제주지역 노동계는 끊임없이 노동 전담부서 설치와 현재 경제정책과 팀 수준이 아니라 독자적인 정책수행이 가능한 최소한 과 단위 부서 설치를 요구해 왔다"며 "오 도정은 민선 8기 101개 정책과제에 '노동존중사회'를 포함해 노동정책 전담부서 설치를 약속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전공노는 "오영훈 도정은 구호로만 외치는 노동존중이 아닌 노동자들의 실질적 권리를 향상시킬 수 있는 노동전담부서 설치 약속을 이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