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 2년 전 교육부 ‘종합감사’마저 피해간 비리
“걸리지만 않았지 만연할 것”…대학당국 대응 주목

국립 제주대학교 교수가 제주도가 예산을 지원하는 보조금사업에 연구원 이름을 거짓으로 올려, 인건비를 횡령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파장이 일고 있다. 2년 전 발표된 교육부의 ‘종합감사’에서도 발견되지 않았던 새로운 비리 의혹 사건이다. 

진리를 추구하는 상아탑에서 계속되는 교수의 비위 행위가 드러나면서 대학 역시 비판의 목소리를 피할 수 없게 됐다. 앞선 종합감사에서 각종 비위가 드러났음에도 변화가 없기 때문이다. 

교육부가 지난 2019년 9월 제주대학교를 상대로 종합감사를 벌여, △인사·복무 13건 △입시·학사 16건 △예산·회계 10건 △산단·연구비 10건 △시설 5건 등 총 54건의 부적정 사례를 적발했다. 

A교수는 제자의 석사학위 논문과 같은 제목으로 교원성과지원사업비를 신청한 뒤 필요한 부분만 발췌해 10장으로 만들어 연구성과물로 제출, 연구비 250만원을 지원받은 사실이 드러났다.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되자 교육부는 제주대에 A교수에 경징계를 내리고 부당하게 수령한 연구비 250만원을 회수해 세입 조치하라고 지시했다. 

뿐만 아니라 배우자를 비롯한 가족 5명을 연구보조원으로 참여시켜 인건비 1200여만원을 수령한 교수도 감사에 적발됐다. 해당 교수는 과제를 수행하며 총장에게 신고하지 않고 가족을 연구보조원으로 참여토록 했다.

제주대 교직원 행동강령에 따르면 교직원은 4촌 이내 친족이 직무관련자인 경우 총장에게 서면 신고토록 돼 있다.

다른 교수는 심지어 연구과제와 관련 없는 물품을 서류를 조작해 구입하기도 했다. 

종합감사 결과, B교수는 연구과제 수행과 아무 관련 없는 가정용 프라이팬 등을 구매하고도 산학협력단에 연구과제 수행에 필요한 토너를 구입한 것처럼 증빙서류를 제출해 연구비를 집행하게 하는 등 연구비를 부정 수령했다.

2016년부터 2019년 감사가 이뤄질 때까지 14개의 연구과제를 수행하며 개인적 용도로 연구비를 사용한 건수만 180건에 달하고 그 비용만 3961만 원이다. 

B교수는 과제를 수행하며 회의를 열지 않았음에도 열었다고 속여 회의비 1161만 원을 집행하고 자료조사, 업무협의 등 이유로 출장 신청을 한 뒤 실제로 하지 않고 카드사용 내역 등을 증빙서류로 제출해 총 964만원을 수령하기도 했다. 

관련해 교육부는 제주대에 기관주의를 준 뒤 B교수를 중징계할 것을 주문했다. 더불어 국가연구과제를 수행하며 부당하게 집행한 금액 합계 6000여만원을 회수하라고 지시했다.

당시 대학 내부 사정에 정통한 관계자는 “B교수의 경우 사건 규모가 커 드러날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며 “드러나지만 않았을 뿐 음지에서 행해지는 편법 사례가 적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이 관계자의 말처럼 지난 2020년 여름, 교육부의 종합감사가 발표된 이후 2년여가 지난 뒤 또다시 교수의 비리 의혹이 불거졌다. 

제주대 해양스포츠센터 센터장인 교수 C씨가 연구원 이름을 허위로 등록해 5년간 인건비 약 4400여만원을 부정 수령했다는 의혹이다. 관계자의 말처럼 드러나지 않았던 또 다른 사건이다. 

C교수는 사업이 시작된 2018년부터 올해까지 5년간 연구원 5명의 이름을 허위로 올려 인건비를 가로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연구원들이 인건비를 개인 계좌로 받으면 교수가 돌려받는 방식이다. 

연구원 대부분은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하기 위해 대학원을 다니던 대학원생으로 A교수 제자들로 파악된다. 연구원들은 “이름을 빌려주고 인건비를 현금으로 뽑아 전달했다. 졸업을 위해 교수님 말을 따라야 하는 어쩔 수 없는 구조가 있었다”는 입장이다.

사건을 인지한 제주대는 곧바로 조사팀을 꾸려 사안감사 조사에 착수했고, 보조금을 대학 측에 지급한 제주도 역시 사실로 확인될 경우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제주대학교는 몇 년마다 한 번씩 진행되는 교육부 종합감사뿐만 아니라 매해 자체 감사를 진행해오며 비위 행위를 근절하기 위한 노력을 해오고 있다. 그러나 비위 행위가 반복되면서 제대로 된 감사를 진행하는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개교 70주년을 맞은 국립 제주대학교의 명성에 먹칠을 하는 사건들이 계속되면서 강력한 조치를 주문하는 목소리도 대두된다.

“걸리지만 않았지 만연할 것”이라는 대학 관계자 말처럼 제주대가 청렴도를 높이기 위해 어떻게 대응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