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연구소 등 공동성명, 김태훈 한변 전 회장 해임 촉구

김태훈 전 한반도 인권과 평화를 위한 변호사모임 회장.
김태훈 전 한반도 인권과 평화를 위한 변호사모임 회장.

정부 국무총리실 산하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위원회(4.3중앙위원회)'에 4.3을 폄훼해 온 극우 성향의 인사가 위촉된 것과 관련 제주지역 4.3단체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제주4.3연구소와 제주4.3도민연대, 제주민예총, 제주4.3기념사업위원회, 제주4.3평화재단 등은 8일 공동성명을 내고 "윤석열 정부는 4.3을 부정해 온 김태훈 4.3 중앙위원을 즉각 해임하라"고 촉구했다.

이는 김태훈 위원이 회장을 지낸 한반도 인권과 평화를 위한 변호사모임(한변)이 그간 4.3에 대한 폄훼 활동을 전개한데 따른 반발이다.

한변은 그동안 4.3과 관련해 극우적 입장을 고수해 왔던 단체로, 4.3평화기념관 전시금지 소송 등을 진행하거나, 정부가 채택한 4.3진상조사보고서를 폄훼하는 등의 이력을 지녔다.

특히 김태훈 변호사가 회장으로 있던 지난해 8월에는 이승만건국대통령기념사업회와 공동으로 문재인 대통령의 추념식 발언을 문제 삼아 손배소를 제기하는 등 꾸준하게 4.3을 왜곡했다는 것이 4.3단체들의 주장이다.

현재 4.3중앙위에는 한변 소속 문수정 변호사가 활동하고 있음에도 정부는 추가로 한변 출신인사를 위원으로 위촉했다.

이에 대해 4.3단체들은 "사실상 4.3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훼방해온 인사의 4.3 중앙위원 참여는 4.3 중앙위를 극우화로 몰고가는 신호탄이 될 수 밖에 없다"고 성토했다.

또 "여야 합의로 통과된 4.3특별법 개정에 따른 4.3 희생자 유족 보상 과정과 직권재심을 비롯해 추가적인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의 정상적인 길을 가로막겠다는 의도가 아닌지 의심스러울 따름"이라고 비판했다.

4.3단체들은 "잘못된 한변 전 회장에 대한 4.3 중앙위원 임명을 철회해 줄 것을 강력하게 요청한다"며 "20년 만에 여야 합의로 이뤄낸 4.3특별법 개정 취지를 살리고 희생자·유족과 도민들의 아픔을 해원할 수 있는 인사로 새롭게 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