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라이트 인사로 '4.3폭동' 수록 교과서 집필 이력...4.3해결 후퇴 우려

김광동 나라정책원 원장이 15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박정희대통령기념재단 주최로 열린 '박정희 대통령 탄생 100돌 기념 제1차 학술심포지움'에 토론자로 참석하고 있다. [오마이뉴스 ⓒ권우성 2016.06.15]

제주4.3을 '공산주의 세력에 의한 폭동'이라고 폄훼한 것으로 논란이 된 김광동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이하 진실화해위) 위원장의 임명이 강행됐다.

윤석열 대통령은 9일 신임 진실화해위 위원장에 김광동 진실화해위 상임위원을 임명했다.

대통령실은 "김 내정자는 정치학 박사 출신으로 여러 시민·사회단체에서 활동해온 정치학자이자 사회운동가"라며 "지난해 2월부터 진실화해위 상임위원으로 재임하면서 각종 과거사에 대한 진실 규명 업무를 수행해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진실화해위 현안 업무 추진의 연속성은 물론 대한민국이 과거와의 화해를 통해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국민 통합에 기여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임명 배경을 덧붙였다.

김 신임 위원장은 대표적 뉴라이트 인사로 알려져 있다. 나라정책연구원 원장을 맡고 있던 2008년 뉴라이트 계열의 대안교과서인 '한국 근·현대사' 집필에 참여하면서 제주에도 알려진 인사다. 해당 교과서는 4.3을 '남로당을 중심으로 한 좌파 정치 세력의 반란'으로 규정한 바 있다.

또 김 위원장은 2011년 6월29일 제주에서 열린 '제주4.3사건 교과서 수록방안 공청회'에서도 4.3을 "남조선로동당을 중심으로 한 공산주의 세력에 의한 폭동"이라고 발언하며 논란을 키웠다.

제주남로당의 투쟁에 대해서도 "단독정부 수립 반대 및 거부투쟁이 아니라 명백히 대한민국 정부 수립반대와 친북·친소체제를 자행했던 공산주의자들의 무장 투쟁”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정부가 발행한 '제주4.3사건 진상조사보고서'는 4.3을 '무력충돌과 진압과정에서 주민들이 희생당한 사건'으로 규정하고 있다. 일부 극우단체에서 제기해 온 주장에 대해서도 법원은 각하·기각 처리하며 '4.3흔들기' 논란을 종결지었다.

김 위원장의 내정 소식에 제주지역 국회의원과 야권을 중심으로 한 강한 반발이 제기된 이유다. 진실화해위는 근현대사 공권력에 의한 인권침해 사건 등의 실체를 규명하는 국가기구다. 자칫 완전한 해결의 길로 들어서고 있는 제주4.3이 역행할 우려도 나온다.

진실화해위원장은 장관급 예우를 받으며 임기는 2024년 12월까지 2년이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최근 4.3을 폄훼해 온 극우 성향의 김태훈 변호사를 국무총리실 산하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위원회’ 위원으로  위촉해 4.3 관련 단체들의 거센 반발을 사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