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농수축지식산업위원회, 제주도 감귤정책 정면 비판

▲ 제주도의회가 18일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도의 감귤정책을 정면으로 비판하고 나섰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제주도의회가 제주도의 감귤정책을 정면으로 비판하고 나섰다.

특히 감귤 북한 보내기 사업을 상품이 시장분산을 유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전환할 것을 촉구해 제주도의 반응이 주목된다.

제주도의회 농수축·지식산업위원회는 18일 오전 10시30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도에 감귤가격 폭락에 따른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농수축·지식산업위원회는 “제주도 당국은 2분의 1 간벌과 열매솎기 등 그 어느 때보다 제주감귤을 살기기 위한 정책에 동참해왔다. 올해도 유통명령제가 발동되면서 농가들이 참여했고, 행정당국은 물론 의회, 각 기관에서도 감귤소비촉진운동을 펼치고 있다”면서 “하지만 시장 상황은 호전되지 않고 생산비조차 건지지 못하면서 농가들의 시름은 깊어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행정이 비상품감귤 유통에 대한 강력한 단속 조치를 추진하고 있지만 이 역시 폭락 사태를 되돌릴 근본 처방은 되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제주도 당국을 향해 “제주도가 밝힌 감귤 생산량의 절반 정도 밖에 출하되지 못한 상황에서 특단의 대책이 없다면 ‘감귤대란’은 불가피하다”며 특단의 대책수립을 촉구했다.

▲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농수축·지식산업위원회는 “제주도가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감귤 북한보내기 사업이 상품이 시장분산을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즉각 전환할 것”을 촉구했다.

제주도의회 농수축·지식산업위원회는 또한 “비상품단속, 감귤소비촉진운동이 아닌 시장가격 안정을 위해 취할 수 있는 수출확대 등 특단의 대책을 수립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정부 당국을 향해서도 “말로만이 아닌 제주감귤 회생을 위해 시장 격리를 위한 긴급 국고지원 등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달라”고 주문했다.

농수축·지식산업위원회는 “감귤행정의 혁신, 유통구조의 근본적 개선, 감귤직불제 도입 등 제주감귤 회생을 위한 근본적인 정책 전환을 위한 노력을 생산농가, 생산자단체 등과 함께 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