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여성가족연구원과 제주4.3희생자유족부녀회는 3월8일 오전 10시부터 아스타호텔 3층에서 '제주4.3 여성유족 100인이 골암수다'라는 주제로 공동포럼을 개최한다.

3.8 세계여성의 날 115주년과 제주4.3 75주년을 맞아 4.3의 의미를 되새기고, 여성 유족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마련된 이번 포럼은 오영훈 제주지사, 김경학 제주도의회 의장, 김광수 제주도교육청 교육감, 고희범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 김창범 제주4.3희생자유족회 회장 등이 참여한다.

강경숙 제주여성가족연구원 전 연구위원이 '4.3 이후 제주 여성의 삶과 향후 과제'라는 제목으로 주제발표를 맡아 진행된다.

또한 주제발표 이후 이어지는 ‘골암수다 마당’에서는 김윤숙 제주4.3희생자유족회 여성부회장이 좌장을 맡아 '4.3은 나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4.3과 여성의 삶에 대해 후세대에게 남기고 싶은 이야기'라는 주제로 여성 유족들의 자유 토론 및 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민무숙 제주여성가족연구원 원장은 “제주 여성은 4.3의 역사에서 큰 역할을 해온 주체였지만, 제주 지역의 주류 역사로서 기억되지 못한 아픔을 가지고 있다”며 “이번 포럼이 제주4.3 뿐만 아니라 근현대 전반에 걸쳐 사회 경제 주체로서 역할을 수행하였던 제주 여성들이 새롭게 조명 받는 기회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