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센티브 300억중 2008년분 100억 확보…영농보상 실시
감귤나무 제거 시작 전국 최초로 본격적인 기반공사 착수

새 정부 출범으로 참여정부가 지역균형발전의 일환으로 추진해온 혁신도시 조성사업이 차질을 빚지 않을까하는 우려가 불식, 당초 계획대로 추진된다.

제주도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광역발전’을 위한 ‘5+2 광역경제권’구상을 밝히면서 참여정부가 ‘균형발전’을 위해 추진했던 제주를 비롯한 전국 10개 혁신도시들이 바짝 긴장을 했다.

하지만 인수위원회가 “공공기관 이전 문제는 혁신도시 형태로 이미 추진되고 있기 때문에 전면적으로 수정할 것은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밝힘에 따라 새 정부에서도 혁신도시 관련 정책은 예정대로 추진될 것으로 예상, 한숨을 돌린 상태다.

제주도는 전국최초 착공에 따른 인센티브 300억중 올해분 100억원을 정부예산에 이미 확보하는 한편 지난 1월23일부터 영농보상을 현금으로 지급, 모든 보상절차 등을 마쳤다.

또 지난 28일부터는 감귤나무제거 작업에 들어가 30일 현재 23필지 6만8000㎡의 감귤나무를 제거하는 등 본격적인 기반조성공사에 들어갔다.

제주도는 또 ‘공기관지방이전에 따른 혁신도시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개정안이 공포 시행됨에 따라 제주혁신도시 내 주민생활지원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이번에 개정된 특별법시행령은 혁신도시 개발로 삶의 터전을 잃은 주민들에 대해 직업전환 훈련과 소득창출 사업 지원 및 직업알선 등 구체적 지원대책을 수립․시행토록 하고 있다.

제주도는 이와 함께 지역주민 소득창출을 위해 사업시행자가 혁신도시 건설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수적 사업인 무연분묘 이장·지장물 철거·청소·경비 등을 지역주민들이 맡길 방침이다.

아울러 올해 예산에 최첨단 보육시설 건립비 5억원을 계상함으로써 이전기관 직원가족들이 자녀들을 안심하게 보육시설에 맡기고 직장생활에 전념할 수 있은 여건을 조성키로 했다.

제주혁신도시 건설에는 3465억원이 투입되며, 오는 2012까지 국세공무원교육원 등 9개 기관․1200명이 이전을 완료하게 된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