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4·3평화공원 유감
제주 4·3평화공원 유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문화적이고 반생태적 공원계획, 문화센터는 전면백지화해야

지난 10월 7일~9일까지 제주한화리조트에서 열렸던 제4회 전국시민운동가대회에 참가했던 문화연대 지금종 사무총장이, 4`3평화공원을 방문하고 느낀 소감을 제주의 소리에 보내주셨습니다.  원고를 보내주신 지총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이를 계기로 바람직한 4.3평화공원 조성을 위한 토론의 장이 다시 열리게 되기를 기대합니다.(편집자 주) 

올해는 제주에서 시민운동가대회가 열림으로써 평소 고된 업무에 시달리는 시민운동가들이 조금은 들뜬 마음으로 제주를 찾은 것 같다. 물론 시민운동가대회가 놀기 위해 치러지는 건 아니지만 도시에서의 찌든 일상에서 벗어나 제주의 맑은 공기와 풍광을 대하는 것만으로도 사람들의 마음을 설레게 하기에 충분했다.

더욱이 으레 도착해서 짐을 풀고 토론 등 정해진 프로그램을 시작하던 기존 관행에서 벗어나 오름을 비롯한 제주의 생태와 4.3유적지 등을 방문하는 일정으로 시작한 것은 신선하고 즐거운 시도로 평가된다. 이런 일정 덕분에 시민운동가들이 제주에 대한 이해가 보다 깊어졌으며, 따라서 한껏 흐뭇한 기분이었음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신혼여행을 비롯해 이런저런 일 때문에 제주를 10여 차례나 방문한 적 있는 나 또한 그동안 미처 가보지 못한 곳을 둘러보며 새삼 제주의 아름다움에 빠져들었다.

그런데 이런 기분은 마지막 방문장소인 제주 4·3평화공원을 둘러보고 난후 순식간에 깨져 버렸다. 공원 조성이 너무나도 비문화적이고, 반생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 곳을 방문하고 느낀 점을 몇 가지 지적하고자 한다.

첫째, 불필요할 정도로 규모가 큰 공원을 조성하고 있다는 점이다. 리플릿에 따르면, 위령탑과 위령제단, 사료관, 수변공간, 문화센터, 화해의 장, 어린이 놀이공간, 야외공연장, 조각공원 및 수목원 등 기능과 성격이 다른, 매우 많은 시설 조성을 계획하고 있다.

이 지점에서 도대체 공원 조성의 목적이 무엇인가를 되새겨 볼 필요가 있다. 이는 새삼 거론할 필요조차 없는 이야기지만 4·3의 희생자들의 영령을 위로하고, 다시는 이러한 비극이 재발되는 것을 막을 수 있도록 잘못된 역사를 바로잡고, 이를 사람들에게 알리고 느끼도록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와 무관한 문화센터, 어린이 놀이공간, 조각공원 등이 포함된 현재의 조성계획을 봤을 때 본래의 조성 취지와 목적에 충실하기보다는 어설픈 관광지를 조성하려는 것이 아닌가하는 의구심을 사기에 충분하다.

이는 관광이 제주 지역경제에 중요하다는 걸 감안해 백보 양보 한다해도 납득하기 어렵다. 안타깝게도 이러한 얕은 수가 결코 먹힐리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역사적 장소는 이 곳을 방문한 사람들이 무엇을 느끼고 돌아가도록 할 것인가가 장소 조성의 핵심이다.

따라서 많은 돈을 들여 웅장하고 화려한 시설과 조형물, 편의시설을 조성할 것이 아니라 충실한 역사적 재현과 사료정리, 방문객 체험시설 및 프로그램 확보 등 장소의 고유성을 최대한 살리는 철학적이고 미학적 장치를 위해 더욱 골몰해야 할 것이다. 그것이 오히려 관광객을 유인하는 부수적 효과를 낳을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전체 조성계획과 별도로 문화센터와 야외공연장 등의 실효성을 특별하게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생활공간과 엄청나게 떨어져 있는 산중턱에 문화센터를 지어서 무엇을 하겠다는 것인지 납득이 가질 않는다. 한국의 문화시설 운영현황에 비추어 볼 때 도시 내에 있는 문화시설들도 운영이 어려운 사실을 감안하면 이런 계획은 거의 미친 짓이다. 아마도 대부분의 나날을 시설관리만 하기 십상일 문화센터 등의 조성계획은 전면 백지화 해야 한다.

셋째, 반생태적이라고 주장하는 데에는 다음과 같은 근거에서이다. 우선 한라산의 아름다운 자연지형을 최대한 살려 공원조성을 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굳이 불도저로 평지화하고 거기다 잔디를 심을 필요가 없었다는 것이다. 건물이 들어설 자리 등 불가피한 부분만 손질하면서도 얼마든지 공원조성이 가능하다. 한라산의 자연스러운 풀과 나무를 베어내고 잔디를 심는 것도 이해하기 어렵다.

또한 애초에 존재하지 않는 수변공간을 인공적으로 조성하는 것이 필요한 일인지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지도 심각하게 검토해야 할 것이다. 이밖에도 위령제단을 지나치게 위압적으로 조성한 것, 입구를 낮게 만들어 자연스레 고개를 숙이도록 유인한 것도 유감이다. 이는 4·3영령들을 신성시 하게 만들어 방문자들에게 경원감을 주기 때문이다.

문제제기는 간략하지만 이를 수용하는 측에서는 부디 크게 느끼기를 간절히 바란다. 이는 제주 평화공원이 험난한 역사적 터널을 거치며 실현된 매우 중요한 역사적 공간이며, 총사업비 993억 원이라는 제주도민과 국민의 혈세로 만들어지는 공공 자산이기 때문이다.

제주 현지 시민에 들은 바 이 공원을 조성하기 위해 유럽 등 다른나라의 유사시설을 견학하고, 참조해 계획을 세웠다니 더욱 안타깝다. ‘귤이 위수를 넘으면 탱자가 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지리적 조건과 사회, 역사적 맥락이 다른 나라의 것을 벤치마킹하는 것은 자칫 내용과 형식의 불일치를 초래한다는 사실을 염두에 둬야 할 것이다.

물론 아직 공사가 끝난 것은 아니지만 현재의 상태와 조성계획이 담긴 안내 리플릿을 참조해 볼 때 더욱 악화되면 되었지 결코 나아질 것으로 기대하기 어려워 보인다. 오히려 지금이라도 조성계획을 대폭 수정하는 것이 전향적인 자세일 것이다. 나의 식견이라는 것이 워낙 짧은데다 그나마 충분히 관찰할 시간이 없었고, 자세한 계획자료를 검토하지 못한데서 오는 미숙한 지적이 있을 수 있겠지만 한번 조성해 놓으면 돌이키기 어렵다는 점을 감안해 제주도민들의 차분한 살핌이 있기를 바란다. (지금종:문화연대 사무총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9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9
섬사람 2004-10-17 01:44:53
기본을 생각하게 합니다.
그리고 어쩔 수 없는 한계를 다시 생각합니다.
섬사람이라는 한계.
그러나 나는 어쩔 수 없는 섬사람이고, 그 한계를 인정하고 다시 시작할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의 수준이 아직 그 수준이라고 생각하면서...
아득한 절망이 옵니다.
통일이 되어도 극복할 수 없는 이 절망을
생각하고 생각하면서 슬기롭게 극복해 봅시다.
눈물이 다시 힘이 됩니다.
127.***.***.1

4.3단체일원 2004-10-15 16:41:01
저는 위의 ID 허벅님이 지적한 '자성기능을 잃어버린 제도권에 너무 깊숙이 안착해버린' 4.3관련단체의 일원입니다.

지금종님의 성의 있는 지적에 전체적으로는 공감합니다. 하지만 문화센터(사실은 문화관)와 관련해서는 충분한 정보 없이 과도하게 흥분하는 감이 있네요.

4.3문화관은 말 그대로 4.3을 주제, 소재로 한 문학, 미술, 음악, 마당극, 다큐멘터리 등 근 20년 여 축적된 도내외의 4.3문화예술작품들을 한 장소에 모아 놓고 방문객들에게 관람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자는 측면에서 계획된 것입니다.(광주의 경우도 5.18문화운동의 그 치열한 예술적 열정과 오랜 연륜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이를 정리하지 못하다가 최근에 이에 대한 노력을 시작한다고 들었습니다) 어쩌다 오해하기 쉬운 그 흔한 문화센터로 용어가 바뀌었는지는 몰라도 공원의 내방객들에게 이미 감동을 기대하기 어려운 졸작인 공원의 조형공간이나 건축물 또는 기념물들만으로는 또한 사료관에 전시된 역사자료들만으로는 4.3의 진실을 모두 확인하고 체험하기에는 무리가 아닐까요. 그런 측면에서 제주지역 문화운동의 핵심적 산물인 4.3문화예술작품들이 이곳에 전시되거나 상영된다면 그러한 한계를 넘어서는데 오히려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4.3문화운동은 4.3진상규명운동의 중요한 한 축이기도 했기에 이러한 작품들을 문화관을 조성하여 많은 사람들이 접할 수 있도록 하는 일은 공원의 취지에도 부합되는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예를 들어 4.3미술작품 중 빼어난 수작이라는 강요배의 4.3민중항쟁전 연작 ‘동백꽃 지다’ 를 볼 수 있는 곳은 아무데도 없습니다. 그 작품은 현재 4.3진상규명의 한계를 넘어선 역사적 안목까지 보여주는 작품들입니다. 그러한 작품들이 안착되어야 할 곳이 문화관입니다. 문화관은 그런 취지에서 계획되었던 것입니다.

문화관과 관련된 부분만 뺀다면 지금종님의 지적은 상당부분 타당합니다.
특히 4.3공원은 공모에서 현재까지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도대체 공간구상면에서도 조형물들의 상징성면에서도 굳이 4.3공원이 아니어도 만날 수 있는 것들로 채워지고 있습니다.
한라산의 조망을 살리기 위해 남쪽 대상지에서 북쪽 공간으로 어렵게 확장한 부지의 위령제단은 오히려 한라산의 조망을 가릴 정도의 거대한 부채꼴로 지어져 그 취지가 무색하게 되어버린 것부터, 도민공청회까지 거쳐 가며 마련한 기본구상의 취지가 대부분 퇴색되어 버린 위령공원, 심지어 기본계획서를 읽어보지도 않고 이루어진 공모당선작의 선정은 결국 현재 님께서 지적하신 모습대로 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문제의 핵심은 제주의 4.3을 전혀 모르는 분들인 현재의 공원설계컨소시엄팀이 당선되었다는 것입니다. 또한 공모심사위원들 대부분이 4.3을 전혀 모르는 분들이 심사했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당시 4.3단체들이 최선을 다할 수 있는 경계 너머의 일이었습니다. 더욱 큰 문제는 해외사례조사까지 하고 도민 공청회를 열고 도민설문조사까지 하면서 어렵게 만든 '제주4.3위령공원조성기본계획'을 제대로 읽어보지도 못하고 심사가 이루어졌다는 사실입니다. 결국 그렇게 당선된 작품이 현재의 위령공원입니다.

‘제주 현지 시민들에 들은 바 이 공원을 조성하기 위해 유럽 등 다른 나라의 유사시설을 견학하고 참조한’ 안타까운 그 계획은 지금의 4.3공원을 그리지 아니하였습니다. 그리고 공원 당선작 발표 후 공모과정의 문제점에 대해 지적하고 문제를 해결하고자 4.3단체가 노력할 때 외려 일부 유족을 포함하여 도민대다수는 무관심하거나 이미 끝난 일인데 재 뿌리지 말라는 분위기가 팽배했던 일을 잊지 않고 있습니다. 그 당시 공원에 대한 최초의 문제점 지적과 분석은 계간제주문화예술(2002.9가을호, 제주민예총 간)에 실려 있습니다.
127.***.***.1

물허벅 2004-10-14 14:03:32
앞으로 평화공원을 비롯해 4.3문제가 깨끗하게 마무리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있다면 바로 '황금 보기를 돌같이 하라'는 경구일 것이다.

광주가 그랬듯이, 그래서 전국적으로 욕먹고 있듯이, 4.3과 관련해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은 바로 돈이다. 돈에는 냄새가 난다. 돈이 끼어들면 순수성이 사라진다. 더러운 다툼이 생긴다.

4.3상업주의라는 말이 생기면, 그 때는 끝장이다. 어떤 것이 목적인지 불분명해진다. 제발 그러지 말았으면 좋겠다.
127.***.***.1

허벅 2004-10-14 13:06:39
이미 자성기능을 잃었습니다. 문제 해결의 변수 역할을 기대하기에는 제도권에 너무 깊숙히 안착해 있습니다.
범도민, 아니 전국 단위의 시민운동을 통해 문제 해결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봅니다.
127.***.***.1

하늘 2004-10-14 12:37:40
위령공원을 내실있는 곳으로 만들어야지 문화센터가 뭐냐. 건설회사 돈벌어 줄 일 있냐. 월드컵 경기장처럼 유지비 때문에 나중에 애물단지 된다.
1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