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246회 임시회서 공식화 ‘논란’ 예상
“해군기지, 주민갈등 해소 이익 극대화 방향 추진”

▲ 김태환 제주지사.
머잖아 제주지역에서도 영어로 대화해야하는 날이 도래할 것으로 보인다. 도백이 ‘영어 상용화’ 강력 추진 방침을 밝혔기 때문이다.

하지만 도민사회 일각에서는 “우리말의 정체성을 뒤흔드는 사대주의적이고 위험한 발상”이라는 비판의 목소리도 적잖아 제2의 ‘영어 공용화’ 논란이 예상된다.

김태환 제주도지사는 13일 오후 제246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국제자유도시의 전제 조건인 영어 상용화를 강력하게 진행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행정의 영어사용 능력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도민 외국어 인력을 양성하는데 지원과 투자를 집중하겠다”고도 했다.

하지만 김태환 제주지사가 이날 언급한 ‘영어상용화’의 구체적인 실행계획은 아직까지 마련되지 않았다. 제주도정이 ‘영어상용화’를 위해 어떤 정책을 내놓을 지 주목되는 대목이다.

김태환 제주지사는 또 제주영어교육도시 추진과 관련해서는 “새 정부의 ‘교육국제화특구 특별법안’으로 인해 다른 지역과 경쟁해야 하는 상황에 노출될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면서 “교육특구와는 확실한 차별성을 확보하면서 한 단계 앞선 제도와 교육시설, 프로그램을 확충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제주사회 최대 현안인 제주해군기지 문제와 관련해서는 “군 전용부두에서 민·군 복합형으로 개념이 발전된 해군기지는 주민과 함께 갈등을 해소해 나가면서 도민에게 최대한 이익이 되는 방향에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김태환 제주지사는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이 공약한 제주 신공항 건설 사업이 가시화될 수 있도록 중앙절충을 강화해 나가겠다”고도 했다.

4.3위원회 폐지 문제와 관련해서도 “제주인의 정체성과 직결된 중요한 사안”이라며 “4.3의 진실과 희생자들에 대한 명예회복에 지장을 초래하는 일이 발생돼서는 결코 안된다. 4.3위원회가 존치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