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행정자치위, 道조직개편 조례 심사 시작…읍면동장 직급상향 문제 ‘도마’

제주도 행정조직 개편 관련 조례안 심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행정구조개편 주민투표 당시 약속한 읍면동장 직급 상향조정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구성지 의원은 22일 오전 10시 조직개편안 심사에서 “지난해 12월 심의 유보된 조례안이 이후 어떤 보완과정을 거쳤느냐”고 묻고는 “공무원 정원감축과 관련해 어떤 방안을 제시하고 있는가”를 따져 물었다.

# 구성지 의원, “혁신안 통과하고 나니까 약속을 안 지키는 것이냐”

구성지 의원은 이어 “김태환 제주지사가 2년 전 특별자치도 출범을 앞두고 점진안을 지지하는 시·군의 반발과 관련해 읍면동장을 서기관으로 직급 상향하고 읍면동 과장을 사무관으로 직급을 상향 조정키로 약속해놓고 막상 혁신안이 통과되자 이를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질책했다.

구성지 의원은 또 “이번 조직개편안은 김태환 제주지사가 임기 중 행정시 폐지를 유보한다는 방침이어서 별다른 의미가 없어져 버렸다”면서 “앞으로 중간단계인 행정시 폐지와 읍면동 기능강화 방안은 당초 약속대로 지켜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강택상 경영기획실장은 “지난번 행정조직개편 용역에는 향후 10년간 공무원 정원을 500명을 줄이는 방안이 제시됐다”면서 “이에 따라 올해 106명을 감축해야 하나 신규 직원 배치와 읍면동 보강, 하수처리장 수요 등 분야에 46명을 배치하느라 결과적으로 28명의 정원만 감축하게 됐다”고 답변했다.

# 하민철 의원, “여성능력개발본부 통폐합은 문제”

하민철 의원은 인력개발원과 여성능력개발본부 통합방안에 대해 부정적 의견을 제시했다.

하민철 의원은 “이번 정부 조직개편에서 여성가족부가 존치됨에도 여성능력개발본부를 통합하려는 이유가 뭐냐”고 따진 뒤 “인력개발원장을 공석으로 남겨 둔 것은 결국 여성능력개발원과 통합하려는 의도가 아니냐”고 질책했다.

하민철 의원은 “제주도가 150억원의 막대한 사업비를 들여 여성문화회관을 건립하는 마당에 ,여성능력개발본부를 통합하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강택상 경영기획실장은 “중복된 관리인력에 대한 인건비 절감과 교육의 질 향상, 중복된 교육과정을 통합·운영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일 수 있어 통합을 추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