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의원, “중앙부처와의 업무 연관성 고려해야, 각종 국책사업 추진에 걸림돌”
문대림 의원, “정무부지사 신설 필요…공약추진協 학자·명망가 중심 탁상용”

제주도 조직개편안이 ‘대국(大局) 대과(大課)’의 큰 틀속에 추진되면서 일부 통폐합 대상 부서의 경우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오영훈 의원은 22일 제주도 조직개편안 조례안 심사에서 “제주의 성장동력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전략산업육성기획단’ 신설을 요구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답변을 받은 바 있다”며 “하지만 조례안은 첨단산업과와 청정에너지과를 통합해 미래산업과를 제시하고 있지만 이는 특별자치도 출범 이전으로 되돌아는 것이다”고 비판했다.

# 오영훈, "문화관광교통국장 명함 갖고, 제2공항 항공좌석 문제 풀 수 있겠나"

오영훈 의원은 “IT·BT는 일종의 제조업이다. 하지만 에너지산업은 또 다른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 물과 기름과 같아 오히려 업무의 효율성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우려의 시각을 나타냈다.

문화관광 분야와 교통관리단을 통합한 문화관광교통국에 대해서도 비판적 시각을 드러냈다.

오영훈 의원은 “이는 중앙부처와의 국책사업 추진 등에 업무의 효율성이 맞겠느냐는 문제가 발생한다”면서 “예를 들어 건교부가 항공문제의 키를 가지고 있다. 그런데 문화관광교통국장의 명함을 가지고 건교부를 방문한다면 건교부의 입장에서는 문화관광부 소관으로 바라보지 않겠나. 제주도가 핵심적으로 추진해야 할 신공항 건설문제, 항공기 좌석 확충 등에 힘이 빠질 수 있다”며 재 검토를 촉구했다.

그러면서 오영훈 의원은 “육상교통은 도시건설본부로, 항공교통 업무는 문화관광스포츠국으로 이관할 의향은 없느냐”고 질의했다.

이에 대해 강택상 경영기획실장은 “미래산업과와 청정에너지과를 합치더라도 종전 기능은 그대로 유지된다”면서 “공항건설 등 대형사업은 지사나 부지사 등이 직접 협의에 나설 사안이어서 별다른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본다”고 답변했다.

# 문대림, "정무부지사 신설 필요...공약추진협의회 학자.명망가 중심 탁상용 아니냐"

정무부지사 실성 문제도 제주도조직개편 조례안 심사에서 도마 위에 올랐다.

문대림 의원은 “이번 조직개편에서 정무부지사 신설이 없어 아쉽다”며 “최근 인수위원회 접근과정에서 정무기능이 떨어져 한나라당측과 당정협의 노력이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문대림 의원은 “정무부지사는 기존의 언론·의회·정당 업무 외에 제주출신 인적 네트워크를 관리해야 하는 중요한 역할이 있다”며 정무부지사 신설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 공약실천협의회 구성과 관련해서도 “위원 면면을 보니 정치인과 고위 관료 출신은 제외되고, 학자와 명망가 중심으로 구성돼 실무형이 아닌 탁상형 형태로 구성된 감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강택상 경영기획실장은 “현재 부지사가 2명으로 정무부지사를 신설할 경우 비용문제가 뒤따른다”며 “인수위와의 정무기능은 다행히 환경부지사가 중앙인사와 인맥이 넓어 큰 역할을 수행하고 있어 큰 문제점은 없다”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