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비 폭등에 한숨짓는 중화반점 사장님

제주시 삼도1동에 위치한 우리 사무실 인근에는 저렴한 가격에 중화요리를 맛 볼 수 있는 음식점이 있다. 상호는 '설매반점'이다. 오랫동안 단골로 이용하여서 이제는 식당 사장님 내외는 물론이거니와 주방장과도 제법 친한 사이가 되었다. 

▲ 설매반점 단골 음식점이다. 제주시 삼도1동에 있다.  ⓒ 장태욱

‘설매반점’에는 가격표가 두개 붙어 있다. 그 중 하나는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는데, 여기에 적혀있는 가격은 배달했을 때 적용하는 가격을 의미한다. 배달 음식 가격은 인근의 다른 음식점의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자장면은 3500원이다.

▲ 내부 홀이 보통 중화반점보다 약간 넓다. 항상 깨끗하고 정돈이 잘 되어 있다. ⓒ 장태욱 

식당 구석에는 종이에 써 놓은 또 다른 가격표가 있다. 여기에 적힌 가격은 손님이 직접 식당에 방문해서 음식을 먹었을 때 적용하는 가격이다. 배달 음식에 비해 보통 1000원이 싸다. 사장님 내외분에게는 미안한 얘기일지 모르지만 내가 이 음식점을 단골로 애용하는 이유 중 한 가지는 바로 천원 싼 음식의 가격에 있다.

▲ 가격표 식당을 직접 방문해써 먹었을 때 적용하는 가격표다.  ⓒ 장태욱

물론 이 식당을 자주 애용하는 데는 또 다른 이유도 있다. 자장면 한 그릇에도 서너 가지의 밑반찬이 따라 나오는 후한 인심에 반해 발길이 저절로 이 곳으로 이끌린다. 난 이 음식점에서 점심을 해결할 뿐만 아니라 어지간한 손님 접대도 한다.

▲ 자장면 반찬이 많이 제공되는 데 깔끔해서 좋다. ⓒ 장태욱

단골로 오랜 기간 인연을 맺다보니 사장님 내외분이 살아온 이력도 대강 알게 되었다. 전북 정읍이 고향인 사장님(한중연, 61년 생)은 결혼 후 직장을 그만두고 제주에 내려왔다. 장사를 처음 시작했을 당시에는 친인척만 챙기는 제주 사람들의 생활 풍습이 여간 야속하지 않았다. 모진 시련을 겪고 나서야 이웃도 생기고 사업도 자리를 잡았다고 한다.

▲ 한중연 사장님 배달은 사장님의 몫이다.  ⓒ 장태욱 

그런데 최근 설매반점 사장님과 사모님에게 큰 근심거리가 생겼다. 재료값이 매달 오르는데, 소비는 줄어서 음식점 경영에 큰 어려움이 생겼다는 것이다. 설매반점이 일종의 스태그플레이션의 피해를 겪는 모양이다.

무슨 가격이 얼마나 올랐는지 구체적으로 물어보았더니, 사모님의 하소연이 쏟아져 나왔다.

"지난달에 밀가루가 20킬로 한 포대에 1만 9000원이었는데 이달에는 2만 8000원으로 올랐어요. 식용유는 18리터 한 통이 2만 3000원이었거든요. 근데 지금은 3만 2000원이예요. 계란은 어떻고요? 한판에 2200원 하던 계란이 지금은 4000원이 넘어요. 500원 하던 호박이 지금은 1500원이예요. 쌀만 빼고 재료비가 다 올랐어요."

음식 재료비만 오른 것이 아니었다.

"가스는 50킬로 통으로 두 통(100 킬로)을 채우는데 5만 원 대에서 7만 9000원으로 올랐거든요. 100킬로면 3일밖에 못써요. 한달 가스 값만 90만원이 넘어요. 요즘은 외상으로 들어오는 물건도 없어요. 전부 현금을 줘서 사야 해요."

▲ 사모님 사모님이 홀 서빙을 하면서 배달 주문 전화도 받는다.  ⓒ 장태욱 

재료상에 물건을 사는데 지출하는 돈이 한달 200만원 정도이고, 가스 값이 90만원 정도 들어간다. 거기에 직접 시장에서 물건을 사는 비용이 200만원 정도고 인건비 지출이 200만원, 기타 비용이 100만원 정도여서, 임대료를 제외하고서도 총 지출이 800만원을 넘는다. 그러고 나면 사장님 부부의 인건비도 건지지 못하는 달이 대부분이라고 했다.

"물류비 때문에 제주의 재료비가 다른 도시에 비해 더 비싸다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음식 값은 이곳이 가장 싸잖아요. 서울은 자장면 값이 4500원이래요."  

▲ 주방장 안씨 음식 솜씨가 일품이다. 성격이 호탕하며 놀랄만큼 밥을 많이 먹는다.  ⓒ 장태욱  

자장면 한 그릇에 4천원이 넘는 다는 말이 믿기지가 않아서 서울에 있는 친구에게 전화로 확인했더니 기가 막힌 대답이 돌아왔다.

"우리 집 근처는 자장면 한 그릇에 4500원인데 사무실 근처는 5천원이야. 그런데 난데없이 자장면 가격은 왜 물어보냐?"

서울에서 5천원인 자장면을 난 2500원에 먹고 있으니 이 사장님 내외분이 여간 고마운 것이 아니다. 제발 여기서 오랫동안 장사해 달라고 부탁하였다. 

"아무래도 음식값을 좀 올려야할 것 같아요. 지난달에 비해 늘어난 지출이 한 사람 인건비 정도예요. 다음달에 재료비가 또 오른다고 하잖아요. 가만 앉아서 손해 보는 돈이 얼마인지 모르겠어요."

쉬지 않고 오르는 물가가 제발 진정되어서 이 가게 가족들이 근심 없이 활짝 웃는 모습을 다시 볼 수 있게 되길 바랄 뿐이다. 그래야 나도 맛있는 자장면을 저렴한 가격에 계속 먹을 수 있을 테니까.<제주의소리>

<장태욱 시민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 기사는 오마이뉴스(http://www.ohmynews.com) 제휴기사 입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