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정질문] “매년 수천억원 역외유출” 대형매장 신규진입 규제 촉구

▲ 방문추 의원.
재래시장 및 골목상권의 붕괴를 가속화시키고 있는 대형유통매장에 대한 규제방안이 도정질문에서 도마 위에 올랐다.

방문추 제주도의원은 15일 오후 김태환 제주도지사를 상대로 한 도정질문에서 “도내 3000㎡ 이상 대형유통매장은 7곳으로, 올 2월 매출액만 300억원에 달했다. 이는 지난해에 비하면 8.1% 늘어난 액수”라며 대형유통매장의 규제근거부터 들었다.

방 의원은 특히 “판매대금의 역외유출현상도 두드러져 매년 수천억원에 이르는 자금이 도내에서 순환되지 못한 채 도외로 빠져나가 지역경제 심각한 타격을 주고 있다”고도 말했다.

방 의원은 대구시 남구와 광주시, 부천시, 청주시 등에서 대형할인매장 입점을 제한하고 있는 사례들을 제시한 뒤 “지방자치단체장이 의지만 있다면 충분히 대형매장의 진입을 차단하거나 늦출 수 있다”며 “도지사는 제주에 진출한 유통매장들에 대한 지역법인화 계획을 갖고 있느냐”고 추궁했다.

방 의원은 제주지역 저출산 문제와 관련, 산후조리 비용 지원 및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산후조리시설 설립할 것을 정책 제안했다.

방 의원은 또 신경제혁명과 관련해서는 “제주지역 경제의 위기의식에서 추진하고 있는 신경제혁명 계획은 매우 필요하다”고 전제한 뒤 하지만 △실천전략의 부재 △선택과 집중 전략 부재 △중앙정부와의 정치적·행정적 협의역량의 미흡 등을 극복할 제주도정의 방안을 추궁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