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환동 문화환경발전연구회 기자회견…청와대 진정, 행정소송도 준비

강정유원지 개발을 둘러싸고 지역주민과 사업예정자.서귀포시가 해안도로 폐지를 놓고 갈등이 빚어지고 있는 가운데 법환동 주민들이 ‘법환동 문화환경발전연구회’(회장 양용진)를 구성, 해안도로 살리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법환동 문화환경발전연구회는 1일 오전 11시 서귀포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강정유원지내 이미 도시계획상 도로로 지정돼 있는 해안도로를 폐지하는 것에 절대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법환동 발전연구회는 “㈜새수포해양리조트가 사업예정자 지정을 받고 토지매입예약을 하기전부터 도시계획상 해안도로의 존재를 알면서도 추진을 강행해 왔다”며 “토지주 과반수 이상 법환지역 주민이며, 도시계획도로 폐지 접수전 법환동 주민과 사전협의도 거치지 않았다”고 반발했다.

또 발전연구회는 서귀포시에 대해 “주민을 위한 공공사업이 개인의 이익을 위한 민간사업에 내주어도 되는지 행정의 공신력과 신뢰성의 상실을 초래했다”며 “법환동 절대 다수 주민이 강정유원지 해안도로 폐지에 반대하고 있다”고 서귀포시를 비난했다.

법환동 발전연구회는 이날 기자회견을 마치고 주민 800여명의 서명을 받은 해안도로 폐지 반대 의견서를 서귀포시청에 접수했다.

양용진 회장은 “만약 서귀포시가 사업예정자의 이익을 위해 해안도로 폐지에 동의를 한다면 우리는 상급기관에 직접 호소할 수밖에 없다”며 “이를 위해 건교부, 감사원, 청와대에 진정서를 제출하고, 행정소송을 통해 우리의 주장이 관철될 때까지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서귀포시는 기존 해안도로를 폐지하고, 대체도로를 건설하는 ‘도시관리계획안’을 마련해 지난 10월26일부터 11월12일까지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지난 30일 사업자의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와 함께 도시관리계획안에 대해 주민의견을 수렴하려 했다”며 “오는 12일까지 의견을 수렴해 해안도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