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ㆍ공무원노조ㆍ전교조ㆍ언노협 6일부터 하반기 투쟁

오는 15일 민주노총과 공무원노조가 총파업을 예고하고 있는 가운데 제주지역 노동운동판도 11월 들어 심상치 않은 기류가 흐르고 있다.

특히 공공부문인 공무원노조 제주본부와 전교조 제주지부를 중심으로 도내 18개 시민사회단체들이 ‘공직사회 개혁과 부정부패 척결 및 공무원 노동기본권 회복을 위한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무원공대위)를 구성, 향후 전국 투쟁일정과 함께 하기로 결정해 자치단체들과의 갈등을 예고하고 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본부장 강봉균)는 지난 10월23일 ‘파견법 개악 저지! 비정규 노동권 보장!’을 위해 결의대회를 가진데 이어 25일부터 11월9일까지 각 단위사업장별로 총파업 투표를 진행하고 있다.

제주본부는 전국 투쟁일정과 발맞추어 총파업 투표가 가결되면 15일부터 전면 파업에 돌입키로 결정했다.

도내 언론노조들도 이에 동참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제주지역 언론노동조합협의회(의장 김효철, 이하 언노협)는 3일 오후 7시부터 운영위원회를 개최, ‘언론개혁 입법쟁취와 비정규직 개악 저지를 위한 집회’를 갖기로 했다.

언노협은 이를 위해 8일 12시 한나라당 제주도당 앞에서 집회를 갖고, 오전에는 열린우리당 제주도당에서 1인시위와 선전전을 갖는다.

언노협은 KBS.MBC.JIBS.CBS.제민.한라일보 등 각 지부별로 1명씩 12일 국회앞 천막농성에 참여하고 김재윤 의원도 면담할 계획이다.

또한 11월 투쟁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공무원노조 제주지역본부(본부장 김영철)와 전교조 제주지부(지부장 이석문)도 본격 가세할 태세를 갖추고 있다.

공무원노조와 전교조가 중심이 돼 도내 18개 시민사회단체가 3일 ‘공무원공대위’를 구성, 6일 오후 3시 제주시청 앞에서 ‘공직사회 개혁과 공무원 노동3권 쟁취를 위한 제주지역 결의대회’를 개최한다.

공무원노조는 15일 총파업에 앞서 8일부터 각 지부별로 점심시간을 이용해 1시간 동안 준법투쟁을 벌이기로 결정해 투쟁수위를 높여간다는 방침을 정했다.

공무원노조는 또 지난 2일 성실한 단체교섭을 요구하며 기자회견을 가진 서귀포시지부 간부들에게 징계를 내린 서귀포시에 대해서도 강력 대응하기로 결정했다.

행자부는 각 자치단체에 공무원노조의 단체행동에 대해 엄중 처벌한다는 지침을 내린 것으로 알려져 향후 공무원노조와 자치단체의 갈등 수위가 점차 고조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