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방문서 반대 의견 분명히 밝혀…향후 사태전개 촉각

강정유원지 개발에 따라 해안도로 폐지 문제로 지역주민들이 적극 반발하는 가운데 서귀포시의회도 해안도로 폐지에 반대의견을 표명해 향후 사태전개에 관심을 모으고 있다.

서귀포시의회(의장 지종환)는 강정유원지 2차 개발지구 및 서건도 사업장을 현장방문, 서귀포시로부터 사업설명을 듣는 자리를 마련했다.

시의원들은 현장방문에서 “서귀포시에서 해안경관을 조망하고 즐길 수 있는 도로는 법환동~강정동 도로 뿐”이라며 “강정유원지 사업자인 ㈜새수포해양리조트가 제시한 대체도로는 쓸모없는 도로”라고 기존 해안도로 폐지 반대의사를 분명히 했다.

시의회 오충진 부의장은 “애당초 도시계획 도로로 건설된 것을 서귀포시가 이를 무시하고 사업예정자에게 사업승인을 내주면서 주민반발을 불러일으켰다”며 “또한 서귀포시가 사업예정자인 새수포의 건의를 받아들여 해안도로를 폐지하는 도시관리계획 변경안을 내놓아 주민들이 행정을 불신하게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오 부의장은 “주민들도 유원지 개발 사업 자체를 반대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해안도로 폐지를 반대하고 있는 것”이라며 “시가 주민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대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법환동~강정동 해안도로 폐지는 사업예정자이 ㈜새수포가 폭 15m, 길이 1.6㎞의 해안도로를 서귀포시에 폐지해 달라고 요구하면서 주민반발을 불러일으켜왔다.

새수포측은 이를 위해 서건도 및 해안변 접근을 위해 폭 6m, 길이 405m의 대체도로를 개설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하지만 지역주민들은 “대체도로가 효용성이 없는 반쪽 도로”라며 서귀포시에 강력 성토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