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휴택 제주경찰청장,사상검증 재발방지 약속… 4.3단체·전교조에 '유감' 표명

▲ 면담 결과를 설명하는 대표단
제주경찰이 공안문제연구소에 의뢰해 4.3연구소와 전교조 등 시민사회단체에 ‘사찰’을 벌여온 것이 공식적으로 드러나 큰 파장이 일고 있는 가운데 한휴택 제주지방경찰청장이 “다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며 재발방지를 약속했다.

또한 한휴택 청장은 언론에 의해 문제거 불거진 4.3연구소와 전교조 제주지부에 대해서도 '유감'을 표명했다.

국가보안법 폐지 제주연대(이하 국보법폐지 제주연대) 대표단은 5일 오후 2시 경찰청에서 한휴택 청장과 1시간 동안 면담을 갖고 한 청장으로부터 이같은 약속을 다짐받았다.

▲ 한휴택 청장을 면담하기 위해 경찰청에 들어서고 있다.
전교조 이석문 지부장, 4.3도민연대 양동윤 공동대표, 4.3연구소 이규배 소장, 주민자치연대 김상근 목사로 구성된 대표단은 지난 3일 △정치사찰 재발 방지 △경찰청장 사과 등을 요구하며 청장 면담을 요청해 이날 면담이 이뤄졌다.

이날 면담은 국보법폐지 제주연대는 대표단 5명과 경찰청측은 한휴택 청장, 이한일 보안과장, 이근식 보안2계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하지만 면담에 앞서 경찰청측은 비공개로 면담을 진행하고, 사진촬영마저 허용하지 않아 기자들의 원성을 듣기도 했다.

▲ 경찰이 비공개로 면담을 진행하려 해 기자들이 거칠게 항의하고 있다.
한휴택 청장은 대표단과의 면담에서 "그동안 일선 경찰서에서 임의적으로 해 왔던 통상업무(경찰측 용어)를 지방청 보안과장 전결로 해 더 이상 논란이 없게 하겠다"며 재발방지를 약속했다.

"국정감사에서 제기된 사찰과 사상검증의 경위를 밝혀 달라"는 대표단의 질의에 한 청장은 “사찰이나 사상검증이 아니라 관행적으로 이어져온 통상업무를 해 온 것”이라며 “앞으로 ‘공안문제연구소’의 기능이 없어질 것이고, 그 기간 동안 있을 통상업무에 대해서는 보안과장의 전결로 처리해 논란의 여지를 없애겠다”고 해명했다.

한 청장의 이같은 발언은 그동안 경찰의 사찰은 일선 서에서 임의적으로 공안문제연구소에 의뢰해 왔기 때문에 앞으로는 지방청 보안과장을 통해 직접 관할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 청장실 앞에서 대치하고 있는 기자들과 경찰 관계자들.
"단체뿐만 아니라 개인에 대한 사찰은 없었느냐"는 질문에 한 청장은 “특정인에 대해 통상업무를 수행한 적은 없다”며 “다만 특정 사안이나 집회 등 행사에서의 통상업무는 있어온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동안의 사찰과 사상검증에 대해 청장의 유감 표명은 있어야 할 것이 아니냐"는 대표단의 요구에 한 청장은 “이 문제가 전국적인 문제이고, 조직에 소속돼 있는 사람으로서 독단으로 공식적으로 ‘사과나 유감’을 표명하기는 어렵다”며 “그 부분은 이해해 달라”고 밝혔다.

한 청장은 언론에 공개된 4.3연구소와 전교조 등에 대해서는 “4.3문제에 대해서는 지난해 대통령이 사과한 이후에는 일체의 통상업무를 수행한 적이 없다”며 “하지만 4.3연구소에서 나온 문건과 합법단체인 전교조의 2003년도 문건에 대해 ‘좌경’과 ‘용공’ 판정을 받게 된 것에 대해서는 유감”이라고 간접적으로 사과를 표명했다.

양동윤 제주4.3도민연대 공동대표는  한 청장과의 면담 직후  “면담과정에서 사찰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나 ‘유감’ 표명 등은 없었지만 예전과 달리 전향적인 모습을 보였다”며 “지역 경찰의 수장이 재발방지를 약속했기 때문에 국보법폐지 제주연대 대표자 회의를 통해 향후 경찰의 대응을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