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중 사장공모 절차, 6월 중 직원채용 공사설립 ‘가시화’
15일 설립추진위 “협회 업무 이관시 ‘제한경쟁’ 권고” 변수

오는 7월 출범을 앞둬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제주관광공사 직원채용 문제가 공개채용을 원칙으로 일부 ‘제한경쟁’을 통해 보완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히고 있다.

제주관광공사 설립추진위원회는 15일 오후 도청 2층 회의실에서 제4차 회의를 갖고, 공사 정관(안), 사장 공모(안), 임원구성 및 직원채용 방안 등을 협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이사회 구성 문제와 함께 직원채용 문제가 쟁점으로 떠올랐다. 특히 제주도관광협회와의 업무 이관 및 직원승계 문제가 ‘핫 이슈’가 됐다.

김희현 관광협회 상근부회장은 “공사 직원채용 문제로 협회 내에서도 불협화음이 일고 있는 실정”이라며 “제주도의회가 이 문제(직원승계 등)에 대해 협회와 협의·조정할 것을 권고한 만큼 원활한 협의가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김 부회장은 “협회에서 우려하는 것은 업무는 위탁하면서 사람을 알아서 하라는 것”이라며 협회 내부의 우려를 전했다.

고경실 제주도 문화관광교통국장은 “직원채용은 공채를 원칙으로 해야 한다”고 전제한 뒤 “직원채용 문제는 선임되는 사장이 알아서 할 일이다. 그 이전에 얘기를 하는 것은 행정이 간섭하는 것으로 비쳐질 수 있다”며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고 국장은 홍보사무소와 공항안내소를 예로 들며 “제주도에서 완전 위탁을 받아 일하는 홍보사무소와 공한안내소를 만약 공사가 인계받는다면 이럴 경우에는 사람까지 고용을 승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이에 대해 허향진 위원장(제주발전연구원장)은 “공채를 원칙으로 하되 관광협회의 업무를 관광공사로 이관할 경우에는 ‘제한경쟁’을 통해 채용하는 방안을 (사장에게) 권고하는 것으로 하자”는 것으로 중지를 모았다.

관광공사설립추진위원회는 오는 7월 공사 설립을 목표로 조만간 도지사(4명)와 도의회(3명)가 추천하는 7명으로 사장추천위원회를 구성, 이달 중 전국을 대상으로 사장 공모를 실시키로 했다.

또 사장 임명이 6월 중으로 마무리되면 곧바로 직원채용 공고를 하고, 7월 중으로 직원채용 시험을 치러 직원 채용작업도 모두 마무리할 예정이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직원채용 문제를 둘러싸고 관광협회 직원들과의 관계 정리 부분에 대해 뚜렷한 결론을 내리지 못해 제주도 역시 ‘속앓이’를 해왔던 게 사실이다.

일단 이날 설립추진위원회가 직원채용 문제와 관련해 ‘공채’를 원칙으로 하되 관광협회 이관업무와 관련해서는 ‘제한경쟁’ 방식으로 보완하는 방안을 권고키로 함에 따라 이 문제가 교통정리가 될 수 있을 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제주관광공사는 제주도(15억)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5억)가 설립자본금 20억원을 출자해 7월 중으로 설립되며 △관광 통합 홍보·마케팅 △관광상품 개발 및 관광자원 개발 △관광 관련 연구조사 및 관광산업 지원 △통합 관광안내시스템 △관광관련 교육 및 컨설팅 △관광공사 수익사업 발굴 및 추진 등의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