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회 '더 이상의 불법선거 운동 방지'…일부에선 실효성 의문도

▲ 총장 출마 후보자들이 윤리강령에 서명한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강지용, 고충석, 고경표, 김태보, 고유봉, 오덕철 후보자. 좌로부터)
총장선거를 둘러싸고 각종 잡음이 끊이지 않았던 제주대학교가 교수회와 후보예정자들이 ‘총장선거 윤리강령’을 마련하고 자정 결의를 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제주대 교수회(회장 한석지)와 후보예정자 6명은 8일 오후 3시 본관 2층 회의실에서 ‘제주대학교 총장선거 윤리강령 선포식 및 기자회견’을 가졌다.

교수회 한석지 회장은 윤리강령 제정 취지문에서 “우리는 이번 선거를 학문의 전당으로서 대학의 명예를 드높이고 과거 건전치 못한 선거풍토로 인해 실추된 대학의 이미지를 회복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며 “교수회는 총장선거와 관련해 교수들의 지성과 양심에 호소하고 불법선거운동을 방지하기 위해 총장선거 윤리강령을 제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한 회장은 “총장선거 윤리강령의 의미와 가치는 전적으로 교수들의 동조와 지지, 실천 여부에 달려 있다”며 “이번 선거운동을 주도, 관리할 교수회는 향후 공개적인 선거운동의 장을 충분히 마련함과 동시에 윤리강령에서 벗어나는 사안에 대해서는 엄중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교수회가 마련한 총장선거 윤리강령은 △입후보 등록 이전에 선거운동을 하지 않는다 △선거운동은 연구시간을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 가급적 교내에서 한다 △학연.지연.혈연 등의 관계를 이용하지 않는다 △금품.향응.선물 및 선거운동 차원의 식사를 제공하지 않는다 △타 후보에 대한 비방과 근거없는 사실을 유포하지 않는다 △교내외를 막론하고 별도의 선거 사무실을 운영하지 않는다 등 9개 항의 강령을 선포했다.

이어 총장후보로 알려진 강지용(농업자원경제학과), 고경표(무역학과), 고유봉(해양과학부), 고충석(행정학과), 김태보(경제학과), 오덕철(생명과학과) 등 6명의 예비후보자가 윤리강령를 지킬 것을 다짐하는 서명식도 가졌다.

총장선거 윤리강령을 마련한 교수회 총장선거관련특별위원회 변종민 위원장(영어교육과)는 불법선거를 감시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있느냐는 물음에 기자회견 자리에서 “오늘(8일)부터 총장임용후보추천위원회를 구성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고, 선거관리위원회가 구성돼 부정선거로 3회 이상 경고를 받으면 총장임용후보추천위에서 후보자 자격을 박탈할 수 있다”고 밝혔다.

사전선거 잡음에 대해서도 변 위원장은 “과거에 비해 상당히 깨끗해지기는 했지만 잡음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며 “나중에라도 진상조사를 펼쳐 불법.비리 사실이 드러나면 제재를 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교수회는 교직원의 총장선거 참여에 대해서 교수의 동의를 얻어야 할 뿐만 아니라 교직원들의 협력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변 위원장은 “교직원 총장선거 참여는 이번 선거의 핵심적인 부분 중 하나로 교수들의 합의 절차가 마련돼야 한다”며 “이 때문에 교수회에서 교직원들의 선거참여를 섣부르게 논의하기 어렵고, 이 문제는 교수들만이 아니라 교직원들의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협력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총장선거 규정 마련과 관련해서도 변 위원장은 “선거규정 초안은 마련됐지만 교직원의 선거참여 문제가 타결돼야 규정을 선포할 수 있다”며 “지난 5~6월 교수설문조사 결과 71%의 교수가 부정적인 입장을 갖고 있다”고 밝혀 향후 총장선거 참여를 둘러싼 교직원과 교수들간의 힘겨루기도 예상되고 있다.

한편 교수들의 총장선거 윤리강령 선포에 대해 제주대 교직원 관계자는 “일단 긍정적으로 보고 있지만  강제규정이 없어 실효성과 실천의지에 대해 의문스럽다”며 “공직협에서는 제대로 선거가 치러질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 관계자는 “교직원 선거참여 문제는 대학사회의 거대한 시대적 흐름”이라며 “총장임용후보추천위는 대학여론을 반영해 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