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고기 단식농성천막 철거 논란에 제주시 “철거 통보한적 없다”

▲ 3일 오후부터 제주시청 어울림마당 한켠에서 쇠고기 재협상과 관련 단식 시국농성이 시작된 가운데 제주시가 농성장 천막을 철거할 것이란 얘기가 불거지면서 논란이 일었으나 제주시는 4일 이같은 철거계획을 전혀 갖고 있지 않다고 적극 해명했다. ⓒ제주의소리
광우병 쇠고기 전면 재협상과 이명박 대통령 심판을 촉구하며 제주도민시국농성단이 3일부터 제주시청 어울림마당에서 천막 단식농성에 들어간 가운데, 시청측이 천막을 철거할 계획이 있다고 알려지자 민주노동당 제주도당은 4일 이같은 철거계획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민노당 제주도당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제주시정은 자발적인 도민들의 천막농성장 철거계획을 즉각 중단하라”며 “시민들의 뜻을 받들어 시정을 펼쳐야 할 제주시정이 시민들의 뜻을 거스르고 농성단의 천막을 철거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하는 것은 개탄스러운 일”이라고 성토했다.

민노당 제주도당은 “대통령과 정부 국회도 모자라 이제는 지방자치단체까지 나서서 국민들을 탄압하려 하는가”라고 반문하고 “제주시정은 지금이라도 당장 천막농성장 철거 계획을 중단하고 시민들의 품으로 돌아오기 바라며, 만약 그대로 천막농성장 철거를 강행한다면 제주시정 역시 강력한 도민들의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제주시 관계자는 “천막농성장 철거 계획은 갖고 있지 않다”며 철거강행 의사가 전혀 없음을 피력했다.

이 관계자는 4일 <제주의소리>에 “3일 저녁 농성장을 방문했던 것은 사실이지만 현재 농성장으로 사용하고 있는 어울림마당은 시청 부지로서 청사관리를 맡고 있는 주무부서 직원들이 현장확인차 방문했던 것”이라며 “원래 시청 어울림마당은 사전 사용신청서를 제출해 사용해야 하나 이번 쇠고기 천막농성의 경우, 그런 절차가 없어 담당부서 직원들로서는 당연히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서도 농성 관계자들을 만나는 것이 당연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알려진 것처럼 농성현장에서 시청 어느 공무원도 철거하겠다는 통보를 한 적이 없다. 최근의 국민여론과 도민정서상 사용절차상 일부 하자가 있다고 해서 강제철거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하며 “다만 언제까지 사용할 것인지, 대표자는 누구인지 문의를 했을 뿐인데 왜 그런 오해가 생겼는지 모르겠다”며 억울한 심경을 피력했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 제주 대표뉴스 '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