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윤 등 민주당 ‘개혁과 미래’의원 당 지도부에 ‘개원거부’ 압박
촛불집회 ‘국민 경호원’ 자임..서울시청서 열리는 촛불집회 참가 선언

" + __flash__argumentsToXML(arguments,0) + "")); }" player_set_userlogo="function () { return eval(instance.CallFunction("" + __flash__argumentsToXML(arguments,0) + "")); }" wmode="transparent">
통합민주당 김재윤(서귀포시)의원이 18대 국회 개원 전제조건으로 ‘쇠고기 재협상’과 ‘강경진압 책임자 문책’을 전제조건을 내걸었다. 쇠고기 재협상이라는 실질적인 카드를 이끌어 내지 못한 상황에서 국회에 등원할 경우 국민들이 등을 돌릴 우려가 있다는 점을 촉구했다. 장외투쟁을 계속해 나갈 것을 요구한 셈이다. 그러면서 촛불집회에서 국민들을 보호하기 위한 경호원이 되겠다면 촛불집회가 열리는 서울시청으로 나섰다.

민주당 ‘개혁과 미래’ 모임 간사인 김재윤 위원은 이날 오전11시 30분 국회 정론관에서 최재성 의원 등과 함께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은 두 가지 전제를 한나라당과 민주당 지도부에 요구했다.

개혁과 미래 모임은 최재성 의원이 낭독한 성명에서 “ 폭력을 통한 과잉진압의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에 대한 조치가 있어야 한다”며 “이는 경찰폭력에 대한 국민적 분노 때문이기도 하지만 지난 시절 국민들이 어렵게 만들어 온 민주주의의 붕괴와 민간권위주의의 탄생을 초래할 수 있는 매우 중대한 사안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또 “관보게시 연기, 30개월령 이상 쇠고기 수입중단 요청 등 본질적 해결을 위한 재협상과는 상관없는 땜질식 처방은 오히려 정부의 진정성을 의심하게 할 뿐이며, 공식적으로 재협상을 착수해야 하고 그것은 미국의 공식반응으로 확인된다”며 정부에 한미 쇠고기 협정문을 바꾸기 위한 재협상을 촉구했다.

최재성 김재윤 의원 등 '개혁과 미래모임‘ 소속 의원들은 당 지도부에 대해서도 “등원들 둘러싼 고민을 충분히 이해 하지만 등원여부를 결정하는 분명한 기준은 국민으로, 장외투쟁이라는 어려운 결단을 통해 쇠고기 재협상을 관철시키려는 지도부의 의지는 평가받아 마땅하다”며 “중대한 국가적 사유가 발생했는데 국회에서 해결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소수당이 문제해결 전까지는 국회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일정과 공식적 대화를 자발적으로 거부하는 것”이라고 등원거부 정당성을 강조했다.

이들은 “장외투쟁을 선언한지 3일 됐지만 해결된 문제는 하나도 없으며, 오히려 경찰의 폭력진압이라는 중대사유가 추가로 발생했다”며 “장외투쟁을 종료할만한 사유가 발생하지 않은 상황에서 등원은 국민의 요구에 반하는 것이며 논리적 흠결에 따른 심각한 명분의 상실을 자초하는 것”이라며 등원을 높고 고민하는 당 지도부를 압박했다.

김 의원 등은 또 “공권력의 과잉폭력에 노출된 국민보호를 위해 국민들의 경호원이라도 되겠다는 심정으로 촛불집회에 참가하기로 했다”며 당 차원에서 국민보호대책을 시급하게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제주의소리>

<이재홍 기자/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