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 총장선출권확보 공대위 성명…'총장선거는 민주적 절차로'

제주대 총장선거와 관련해 교직원들이 총장선출권 보장을 요구하며 본격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전국대학노조 제주대지부와 공무원직장협의회로 구성된 ‘총장선출권 확보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위원장 강철승 강택경, 이하 공대위)는 11일 성명을 내고 “제주대 총장선출에 직원참여는 대학구성원의 일원으로 마땅히  참여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공대위는 이날 성명에서 “무한 경쟁시대에 대학 총장은 권위의 상징이라기보다는 효율적인 경영의 주체이자 개혁의 주체여야 한다”며 “하지만 교수들만에 읳해 선출된 총장은 리더십이 약화될 수 있고, 선거과정에서 학연.지연 등 파벌조성과 교수들의 표만 의식한 대학행정으로 오히려 개혁의 걸림돌이 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공박했다.

공대위는 “제주대 총장선출 문제에 대해 과거 공급자 중심의 대학운영을 고집하는 구시대적이고 폐쇄적인 모습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는 현실을 개탄한다”며 “가장 합리적이고 민주적인 의사결정을 추구해야 할 대학에서 총장선출을 교수만 제한하는 것은 스스로 비민주성을 보여주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이어 공대위는 “직원들이 선거참여 요구는 어느 특정후보를 당선시키거나 낙선이 목표가 아니라 보다 진일보한 대학 민주주의 발전과 대학구성원 모두로부터 존경받는 총장을 선출하는 것이 궁극적 목표”라며 “이 때문에 대학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는 총장선거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공대위는 △전 직원의 총장선거권 참여 보장 △총장선출 선거관리위원회에 각 구성원 대표 참여 보장 △총장선출 사항은 공동대책위원회와 합의 추진 등을 요구사항으로 내걸었다.

공대위는 “대학 총장을 선출하는데 민주주의 원칙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대학사회는 더 이상 사회의 민주화를 선도하는 역할을 할 수 없을 것이며,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지 못하고 낙오되는 신세를 면치 못할 것”이라며 “교수들은 다수 주체의 참정권을 제한하는 봉건적 잔재를 철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