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 해군기지 갈등조장 편 가르기 공무원등에 사퇴촉구

8일 열린 강정해군기지추진위원회 창립1주년 단합대회와 관련 강정마을회 해군기지반대대책위원회(마을회장 강동균, 대책위원장 양홍찬)는 9일 새벽 성명서를 내고 “추진위 창립1주년 단합대회에 공무원들을 동원하면서 까지 참석한 제주도정 관계자 및 서귀포시 관계자, 대천동장은 도대체 민심을 파악하고 있는지 의심스럽고 참석하여 발언한 말에 대해선 분명한 책임을 지라”고 성토했다.

우선 강정마을 반대대책위는 “절차나 내용이야 어떻든 오로지 기지건설만 집착하는 해군과 도민의 여론을 모르고 설쳐대는 일부 찬성측 주민들의 행보로 인해 400여년 동안 한식구처럼 살아왔던 우리 마을이 반목과 갈등이라는 너무나 큰 고통속에 살고 있다”며 “해군과 제주도, 그리고 이에 편승하는 자들의 입장이 변화되지 않는 한 앞으로 강정마을회 반대대책위원회는 더욱더 강력한 반대투쟁에 임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나섰다.

강정마을반대대책위는 해군 이은국 대령이 반대주민들의 활동을 ‘방해 활동’이라고 규정한 발언을 우선 문제 삼았다. 반대위는 “주민동의 없이 도와 시.해군이 은밀한 군사작전처럼 해군기지 유치를 추진했기 때문에 안되는 것”이라며 “마을자치를 완전히 짓밟고 풀뿌리 민주주의에 대한 도전이므로 용납할 수 없는 것인데 해군은 우리를 ‘기지 방해단체’로 비하하고 있다”고 맹성토했다.

또한 “사전환경성 검토 및 주민 설명회를 통해 해군기지가 예정대로 추진되고 있다고 했는데 이것 또한 기만”이라며 “총리실, 국방부에서 사전환경성 검토 공람 및 주민 설명회는 2007년도 예산으로 용역 된 사항으로써  2008년 국회부대의견과 무관하다고 분명히 밝혔는데도 사업(해군기지)은 사업 예정대로 추진되고 있다함은 해군 스스로가 국회, 정부, 국방부를 속이고 국회 부대의견을 무시함은 물론 제주도민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강정마을반대대책위는 윤태정 추진위원장에 대해서도 비판 수위를 높여갔다. 반대대책위는 윤태정 위원장에 대해 “엉터리 만장일치로 해군기지를 강정마을에 유치결정해 주민들의 갈등을 야기한 자로서 일방적 해군기지 추진에 항의하는 주민들을 고소.고발해 전과자로 만들고 있는 자”라며 “400여년의 마을공동체를 깨트린 용서받지 못할 사람이고 해군기지가 만일 강정에 건설되면 그날 하늘이 결코 용서하지 않을 것임을 명심하라”고 격한 감정을 분출했다.

해군기지 추진공로 공무원들에 대한 무더기 감사패 수여에 대해서도 맹비난했다. 이들은 “찬반 갈등이 공존하고 있고 국회 부대의견이 남아 있는 상황에서 설령 추진위가 감사패 수여 뜻을 밝혀도 거절해야 하는 것이 마땅한 공무원의 태도임에도 오히려 갈등을 조장하고 있음은 지탄받아 마땅하다”며 자진사퇴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강정마을반대대책위는 “ 민심은 곧 천심이다! 천심을 읽고 중립적 입장에서 갈등 해결에 앞장서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 역할을 망각한 채 노골적 해군기지 건설 강행과 주민 편 가르기에 앞장서는 공무원들은 자진해서 퇴진하라”며 거듭 감사패 수여 공무원에 대한 사퇴를 주문했다.

박영부 국장의 ‘강정마을에 올 때마다 감회가 새롭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서도 “강정을 깨어진 마을로 만들어 놓은 감회인지 아니면 해군기지를 강정으로 정해서 밀고나가는 승리의 감정인지 분명히 감회에 대하여 답하라”고 꼬집기도 했다.

강정 마을회 반대대책위원회는 “해군기지 건설 문제가 국회 부대의견의 틀 안에서 민주적이고 공정하며 투명성 있게 해결되어 지기를 원한다”며 “그 길만이 상호 신뢰의 회복과 도민 갈등을 치유할 수 있는 최선의 방식임을 확신 한다”고 밝혔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 제주 대표뉴스 '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