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기지 여론조사 맡았던 한국갤럽, 19~21일 제주도민 800명 대상 여론조사 실시

제주도가 전국적으로 ‘핫이슈’로 떠오른 ‘국내 영리병원 허용’ 문제와 관련한 여론조사를 밀어붙이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더구나 ‘의료산업화가 뭔지, 영리병원이 뭔지’ 등 충분한 홍보작업도 안된 상황에서 ‘뜬 구름 잡기’식 문항으로 여론조사를 진행, 국내 영리병원 허용을 위한 ‘명분 쌓기’로 전락할 우려가 높다.

제주도에 따르면 ‘도지사가 지정하는 특정지역에 한해 국내영리병원을 허용’하는 문제와 관련된 여론조사를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실시할 예정이다.

여론조사는 제주해군기지 여론조사를 맡았던 한국갤럽이 담당하며 표본은 제주도민 800명이다. 설문문항은 △제주 의료산업화가 제주발전에 도움이 될 것인지 △특정지역 국내 영리병원 허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등 2개 문항으로 구성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김창희 특별자치도추진단장은 지난 18일 브리핑을 통해 “특별자치도 3단계 제도 개선을 통해 추진 중인 헬스케어타운 내 국내 영리병원 허용과 관련해 도민여론을 파악하기 위해 조만간 한국갤럽에 의뢰, 여론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제주도가 여론조사 실시방침을 밝힌 지 하룻만에 실행에 옮김에 따라 특별자치도 3단계 제도개선안, 특히 도민들 삶과 직결된 의료문제에 대해 제대로 홍보도 안된 상황에서 추진하는 이번 여론조사는 질문 문항에 따라 긍정적인 답변을 유도, ‘입맛에’ 맞는 여론조사가 될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설령 여론조사를 하더라도 도민들에게 충분히 홍보를 한 뒤에 실시해도 늦지 않을 것”이라며 ‘속도조절’을 주문했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