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대국민 호소문 채택...‘촛불집회=폭력시위’ 매도시도지사회의 '쇠고기 회의'로 전락...민주·무소속 입장 주목

전국 시도지사가 7일 이명박 대통령 예방에 앞서 채택할 ‘경제위기 극복과 국론통합을 위한 전국 시도지사 대국민 호소문(안)’ 대부분이 촛불집회를 과격세력이 주도하는 ‘폭력시위’로 매도하고, 정부에 ‘국법의 존엄성’을 되찾도록 해야 한다고 건의할 예정이다.

전국 16개 광역자치단체장 중 전남북과 광주가 민주당이고, 김태환 제주도지사가 무소속으로 한나라당 소속 시도지사가 주도하는 이날 대국민 호소문이 그대로 채택될지 주목된다. 만약 이 호소문이 그대로 통과될 경우 김 지사를 비롯한 전국 16개 시도지사가 촛불집회를 ‘폭력시위’로 매도하는 셈이어서 상당한 논란이 예상된다.

전국 시도지사협의회는 7일 오후2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리며, 이곳에서 17개 시도지사는 공동건의문을 채택한 후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을 예방, 앞서 채택한 대국민 호소문의 뜻을 대통령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시도지사들의 대국민 호소문은 제3의 오일쇼크라 불리는 고유가와 국제 곡물 및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인해 IMF 이상의 경제난을 극복하기 위한 국론통합에 맞춰져 있다. 하지만 실제 그 내용을 살펴보면 촛불정국에 대한 내용이 전부로 정치권에게는 국회를 조속히 개원하고, 국민들에게는 폭력시위는 어떤 명분으로도 정당될 수 없다며 사실상 촛불집회를 중단할 것을 주 내용으로 담고 있어 시도지사협의회가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 대변인으로 변신했다는 비난이 제기되고 있다.

시도지사 건의문은 “정부가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재개하는 과정에서 국민의 높아진 위생의식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해 국민 여러분의 요구가 봇물을 이뤘으며, 정부는 국가신인도 하락 등을 감수하고 강도 높은 추가협상을 시도해 미국산 쇠고기에 대한 안전 보장책을 마련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먹거리의 안전을 보장해 달라는 초기의 순수한 촛불집회는 일부 과격세력의 주도하에 폭력시위로 변질되어 사회불안을 조장하고 대한민국을 혼란에 빠뜨리고 있다”며 촛불집회를 사회불안을 조장하는 폭력시위라고 매도했다.

이들은 정부에 대해 “사회적 갈등과정에서 분출되었던 국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수렴하여 국정에 반영하고, 이념, 계층, 지역을 초월하여 전 국민적 에너지를 한 방향으로 융합할 수 있는 정치적 리더십을 창출해야 한다”며 정부에 요구하는 한편, 국회에 대해서도 “국회를 조속히 정상화해 국민의 다양한 욕구를 정치 제도권 속으로 흡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각종 민생법안이 책상 속에서 잠자고 있으며, 법질서 회복을 최우선 정책목표로 설정해야 한다”면서 “국법의 존엄성을 되찾고 국민이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정부는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고 말해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의 입장에 그대로 손을 들어줬다.

시도지사들은 국민들을 향해서도 “초심으로 돌아가 대한민국의 선진화를 이루는데 한마음으로 뭉쳐야 한다”며 “쇠고기 수입 재개 과정에서 비롯된 정치·사회적 혼란으로 새 정부가 계획했던 많은 개혁과제들이 표류하고 있으며, 반정부 시위의 격화로 사회 안정과 국제적 신인도가 훼손되고 있다”며 촛불시위를 정치사회를 혼란에 빠뜨리고 있는 주범으로 몰아세웠다.

시도지사들은 “지방의 모든 행정력을 집중시켜 고유가 시대의 ‘서민경제 안정대책’을 마련하고, 수입쇠고기 뿐만 아니라 농·수·축산품의 유통구조를 개선하고 철저한 단속으로 먹거리 안전을 지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도 당국은 이날 오전 대국민호소문이  ‘촛불집회’에 대한 부정적 내용으로 채워져 있다는 언론의 지적에 대해 “그렇지 않다.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라고 답변했다. <제주의소리>

<이재홍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