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하 의장, “제주해군기지 사업주체, 국무총리실로 격상”
“민·군복합형 기항지 건설 관철주력”…갈등조정자 역할 기대

▲ 김용하 의장.ⓒ제주의소리
김용하 제주도의회 의장이 11일 “제주해군기지 추진 주체를 방위사업청과 국토해양부가 아닌 국무총리실로 격상시켜 ‘민·군복합형 기항지’로 추진해 줄 것”을 촉구했다.

제주도의회가 제8대 후반기 원구성을 마친 뒤 가진 첫 임시회에서 해군기지 문제해결에 주력할 의지를 천명함에 따라 ‘갈등조정자’로서의 의회 본연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을 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해군기지 건설사업에 따른 환경영향평가 동의권을 가진 제주도의회 수장이 국회 부대조건 이행에 강한 의지를 표명함에 따라 ‘군항 위주’에 무게 중심을 둬온 해군의 입장변화가 주목된다.

김용하 의장은 이날 오후 2시 제25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회사를 통해 “제주도의회가 수차례에 걸쳐 국회 제안대로 ‘민·군복합형 기항지’ 건설을 요구했음에도 지켜지지 못한 것은 유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김 의장은 “해군기지 문제 해결을 위해 국회가 예산안을 의결하면서 부대조건으로 내걸었던 ‘민·군 복합형 기항지’ 건설을 관철시키는데 주력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의장은 “민·군복합형 기항지 건설은 중요한 국가정책 사업이기 때문에 국무총리실에서 해야 마땅하다는 점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정부의 전향적 자세를 기대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김 의장은 이와 함께 각종 지역현안에도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김 의장은 “제주특별자치도 출범 3년차를 맞았지만 여전히 무늬만 특별자치도라고 한다. 앞으로 2년이 제주특별자치도의 성공에 중요한 고비가 될 것”이라며 “세계적인 국제자유도시 건설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도록 역사와 도민 앞에 무거운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의정활동에 임해야 할 것”이라고 동료의원들에게 주문했다.

김 의장은 또 “3단계 제도개선 사항인 교육·의료관광 환경조성에 대해서도 의회 차원의 대책이 마련될 것”이라며 “생명산업인 1차 산업과 관광산업은 물론 미래 성장동력이 될 수 있는 신산업의 개발 육성에도 깊은 관심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김 의장은 “동료 의원들과의 소통은 물론 도정과도 원활한 소통이 이뤄지도록 해서 일방적인 정책추진을 방지하고 도민의 의사를 충분히 전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이날 임시회 개회식에는 강정마을 주민들이 참석, 의정활동을 지켜봤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