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계추 사장 도의회 답변, “삼다수 불평등계약 재협상 하겠다”

김태환 지사가 사실상 실패한 사업으로 귀결된 ‘호접란 수출사업’을 개발공사에 넘겨 계속 추진할 수 있도록 한 가운데 고계추 개발공사 사장이 호접란 수출사업이 “상당히 힘들다”며 재검토 의사를 밝혔다.

또 불평등 계약에다 오히려 개악된 것으로 지적되는 농심과의 삼다수 판매협약에 대해서도 재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주목되고 있다.

특히 이날 행정사무감사에서 고계추 개발공사사장은 지난 7월 제주도 특별감사에 대한 조치를 분명히 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 고계추 개발공사 사장.
고계추 사장은 26일 도의회 농수산환경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호접란 수출사업을 지금이라도 포기해야 한다”는 도의원들의 잇따른 주장에 대해 “저 자신도 성공할 수 있는 사업이라고 단언하지 못한다”면서 “제주도가 개발공사에게 운영하라고 할 경우 어떻게 운영할지 검토하고 있으나 사실상 개발공사 내부 분석자료는 어느 누구도 자신 있게 흑자로 만들겠다고 할 수 없다”며 호접란 수출사업을 개발공사가 맡아 추진하는데 문제가 있음을 시인했다.

고 사장은 “아무리 계산을 해도 잉여를 창출하는 데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다시 시설비를 투자하지 않으면 손익분기점에 도달하는 데 규모상 문제가 있다”며 “솔직한 심정은 걱정이 앞선다는 말을 할 수 밖에 없다”고 말해 호접란 수출사업을 정상화하기 위해서는 상당부분 시설비가 재투자돼야 하며, 실제로 투자를 한다 하더라도 수익을 내는 데는 문제가 있음을 인정했다.

고 사장은 이어 “2005년도에 개발공사가 인수한다고 할 경우를 가정해 손익계산을 해 봤더니 상당히 어렵다는 쪽으로 결론이 내려지고 있다”며 “이 자료를 놓고 제주도 담당공무원과 접촉하면서 대화를 해 나가겠다”고 말해 호접란 수출 사업 재개를 재검토할 의사가 있음을 밝혔다.

고계추 사장은 또 이날 행정사무감사 질의답변에서 농심과 재협상을 벌이겠다는 뜻도 밝혔다.

고 사장은 “2002년도 재협약 과정에서 가격에는 손을 대지 말고 반품보상물량만 갖고 협상을 벌여야 하나 가격을 손댄 것은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고 사장은 또 “0.5% 반품보상 물량 중 수송과정과 유통과정에서 발생한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 책임이 아니기 때문에 농심과 협상과정에서 이 문제도 확실히 이야기 하겠다”고 답했다.

고계추 사장은 또 도내 삼다수 판매권이 산북 한군데, 산남 한 군데로 사실상 독점체제로 이뤄지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검토를 통해 경쟁입찰로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고 사장은 또 삼다수 생산시설 증설을 위해 내년에 지하수 용역을 실시하고 100억원을 투자해 시설을 보강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고 사장은 “삼다수가 페트(0.5리더, 2리더) 시장에서는 공급이 딸려 수요를 감당하지 못하면서 시장 점유율이 정체되거나 떨어지는 반면, 대기업은 적극적으로 뛰어들어 우리 시장을 잠식하며 소수 브랜드로 전락할 우려가 있다”면서 “내년에 10억원을 들여 지하수 정밀 용역을 먼저 한 후 도민공감대가 형성되면 증설문제를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고 사장은 “다면 현재 시설이 3교대로 24시간 가동되고 있어 자칫 기계가 고장 날 경우 삼다수 생산에 큰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우선 내년에 100억을 투자해 증설을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고 사장은 또 개발공사 조직개편과 관련해 “제주발전연구원에 12월말까지 조직진단을 의뢰해 놓았다면서 조직진단이 나오면 그 결과에 따라 상임이사와 예비정원 문제를 확실히 정리하겠다”고 말했다.

또 “지금까지 한번도 실시하지 못한 비상임 감사가 전문지식을 갖고 있지 않고 있다”며 “전문감사를 두는 방안을 제주도와 협의해 보완하도록 하겠으며, 채용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던 직원에 대해서는 시정이 가능하다면 하겠으나, 시정을 못한다면 향후 인사에 적절하게 반영하는 방안을 구사하겠다”고 말했다. 또 특정 자문위원들에게 월 20만원에서 최고 150만원까지 정액으로 수당을 지급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임기가 끝나면 재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