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연, '조천우회도로신설반대대책위 출범식에 즈음하여' 성명 발표

제주지방국토관리청이 밀어붙이기 식으로 강행하던 ‘조천우회도로’ 건설이 조천읍 주민들이 반대 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국토관리청과의 한판 대결을 불사하겠다고 밝혀 제동이 걸린 가운데 도내 환경단체에서도 조천우회도로 신설계획의 백지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환경운동연합(공동의장 김경숙·홍성직·강영훈, 이하 제주환경연)은 7일 성명서를 통해 “제주지방국토관리청은 더 이상 도민들의 요구를 무시하지 말고 조천우회도로 신설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제주환경연은 “지금까지 도로개발 사업은 국가의 기본 인프라였기 때문에 반대하는 경우가 매우 적었다”며 “그런데 조천우회도로 신설의 경우 지역주민들조차 결사반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기존의 조천우회도로는 그대로 놔둔 채 새로운 도로를 위쪽으로 개선한다 ▲침수 피해가 뻔히 우려된다 ▲도로신설이 지역상권의 낙후를 부를 수 있다 ▲지나친 절성토로 인해 주변 지가가 낮아진다는 등의 문제점을 제기하며 “이번 조천우회도로 신설은 환경문제를 제외하고라도 어느 면으로 보아도 불합리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최근 제주도 당국조차도 신규도로 개설에 대해 ‘농지와 환경의 심각한 훼손은 물론 주민들의 농업과 경제적 삶에 매우 큰 변화를 초래할 것으로 판단된다’며 부정적인 의견을 밝혔다”며 이번 도로개설사업의 명분 없음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