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남 의원, 이 대통령과 상반된 주장..문책건의 요구
정정길 비서실장 “모른다. 진짜 모른다” 상황파악 못해 쩔쩔

" + __flash__argumentsToXML(arguments,0) + "")); }" player_set_skin="function () { return eval(instance.CallFunction("" + __flash__argumentsToXML(arguments,0) + "")); }">
민주당 김우남(제주시 을) 의원이 국방부의 4.3 좌익세력 반란 규정과 교과서 개정요구 파문과 관련, 18일 이상희 국방부장관을 문책 건의할 것을 정정길 청와대 비서실장에 요구했다. ‘아닌 밤중의 홍두깨’ 식으로 국방부에 의해 제주도민이 ‘좌익’으로 몰리고, 또 4.3사건이 ‘반란’으로 왜곡된 게 이명박 대통령의 뜻인지를 추궁했다.

국회 운영위 소속으로 이날 오후 대통령 비서실 업무현황보고에서 정정길 대통령 비서실장을 상대로 질의에 나선 김 의원은 “금년이 4.3발발 몇 년인지 아느냐. (‘모른다’고 답변하자) 60주년이 된다”고 말문을 열고는 4.3 60주년 위령제에 대통령을 대신해 참석한 한승수 국무총리가 위령제 현장에서 “이명박 대통령은 ‘집권당이 바뀌었다고 해서 역사적 평가가 달라서는 안된다’는 점을 강조하셨다. 이 말을 도민들에게 꼭 전해달라고 강조했다”는 점을 정 비서실장에게 알려주고, 또 이 대통령이 후보시절인 2007년 3월 2일 제주공항에서 가진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제주 첫 방문지가 4.3지역이다. 한나라당이 집권하더라도 변화 없다. 역사적 평가는 어느 당이 집권했다고 해서 바뀌지 않는다. 4.3은 제대로 평가됐다. 평가대로 인정해야 한다”는 발언도 상기시킨 후 국방부의 역사왜곡을 추궁했다.

정정길 비서실장은 김 의원이 “국방부가 제주4.3을 좌익반란으로 규정하고 국방부가 교육과학기술부에 교과서 개정을 요구한 사실을 아느냐”고 질문하자 “모른다”고 답변하는 등 시종일관 “처음이다” “진짜 모른다” “서면으로 답변하겠다”는 식으로 쩔쩔맸다.

정 비서실장이 제주4.3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을 감지한 김 의원은 4.3특별법 제정과 진상조사보고서 확정 과정, 그리고 노무현 대통령의 대도민 사과를 상세히 설명하고는 “진상보고서 작성에 국방부장관이 4.3중앙위원으로 참석해 당시에는 아무런 이의제기도 없다가 정권 바뀌었다고 해서 어떤 객관적 자료나 새로운 사실도 없이 국가공권력에 의한 희생을 마치 좌익의 반란으로 규정할 수 있느냐”고 지적하고는 “대통령은 정당한 평가라고 하고 국방부장관은 좌익반란이라고 하는데 (상반된 견해를)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따졌다.

정 비서실장은 이명박 대통령과 국방부 장관의 상반된 4.3평가를 전혀 알지 못한 듯 “처음 듣는 이야기다. 상황을 정확히 파악해서 나중에 서면으로 보고 드리겠다”며 곤혹스러워 했다.

김 의원은 이어 제주도민이 숨죽여 살아온 52년의 아픔과 화해와 상생을 위한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과정을 설명하고는 “이명박 대통령이 당선된 후 보수우익에서 ‘제주4.3은 좌익의 반란이다. 폭도공원이다’라는 주장이 있었지만 정부가 공식적으로, 국방부 장관이 교육부에 요구하는 것은 굉장히 유감이다”라고 말하고는 “혹시 정부나 대통령 입장이냐”고 질의했다.

정 실장은 이에 대해서도 “그건 정말 잘 모르겠다. 진짜 정확하게 진상을 파악해서..(서면답변하겠다)”로 일관했다.

김 의원은 “(국방부의 견해가) 대통령의 공식입장이 아니고 정부 입장이 아니라고 한다면 국방부 장관이 대통령의 신념과 정치철학과 역사적 인식과 상반된 결론을 내렸기 때문에 가만히 묵과해서는 안된다”며 “국방부 장관 문책을 건의할 용의 있느냐”며 이상희 국방부장관의 문책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정 실장은 전혀 상황파악을 못한 듯 “진짜 지금 당장 말씀 드리기 어렵다. 정확하게 진상파악해서...”라는 식으로 답변하는데 그쳤다. <제주의소리>

<이재홍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