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회 도연합회 등 5곳 11∼12월 탄원서 대법원에 접수

지역사회에 상당한 파문을 불러일으켰던 우근민 신구범 전현직 지사의 구명 서명운동에는 제주지역 5곳의 관변 단체가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8일 관계기관을 통해 확인된 바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도내에서 일부 관변단체를 중심으로 은밀하게 진행된 우근민 신구범 전현직 도지사 구명 서명운동이 서명을 받는데 그치지 않고 실제 대법원에 청원서와 탄원서 형식으로 제출됐다.

11월 26일자로 국가유공자 한라용사촌 회장 명의의 청원서와 대한노인복지후원회 제주도연합회 명의의 탄원서가 대법원에 접수된 것을 시작으로, 12월 1일 대한노인회 제주시지회의 호소문, 12월 5일에는 대한노인회 제주도연합회의 탄원서가 대법원에 접수됐다.

또 12월 11일에는 상이군경회 제주도지부 명의의 탄원서도 대법원에 제출되는 등 5곳의 단체에서 우근민 지사와 신구범 전 지사에 대해 대법원이 관대한 판결을 내려줄 것을 호소했다.

이 단체들이 지난 11월부터 구명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는 사실이 <제주의 소리>에 의해 보도(11월 20일)되면서 제주경실련, 환경운동연합, 참여환경연대 등 도내 8개 시민사회단체에서 "진실을 호도하는 서명운동을 즉각 중단하라"는 성명이 발표됐으며, 한나라당 도지부에서도 서명운동 중단을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신구범 전 지사도 이 당시 성명을 내고 "정당하게 진실을 밝히려는 제 뜻과 달리 왜 저의 이름이 포함된 서명문건이 돌아다니는지 이해할 수 없다. 제 이름이 포함된 서명운동을 즉각 중단하고 (서명운동의) 실체를 밝히고 떳떳하게 이 서명 문건에 왜 저를 포함시켰는지 납득할만한 해명을 하기 바란다"고 요구한 바 있다.

또 우근민 지사 역시 도의회 도정질문 답변을 통해 "(서명운동을) 누군가가 하는지 안 하는지 모르지만, 하고 있다면 '도민이 뽑은 도지사를 걱정해서 하는구나'라고 어렴풋이 생각한다"면서 "혹 도민들 중에 서명을 받는 일이 있다면 다른데 보내지 말고 도지사에게 보내달라. 고마운 마음으로 오래 간직하겠다"고 말해 대법원 제출을 위한 서명운동에 대해 바람직하지 않다는 뜻을 간접적으로 내비쳤다.

그러나 당시 서명운동을 받았던 일부 단체에서는 서명중단을 요구하는 지역사회의 여론에도 불구하고 서명운동을 강행해 끝내 대법원에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