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김우남 의원, 7일 농촌진흥청 이상한 조직개편 질타

난지농업연구소 폐지가 국감 도마위에 올랐다.

국회 농림수산식품위 민주당 김우남(제주시 을)의원은 7일 농촌진흥청 국정감사에서 난지농업연구소 폐지 문제를 집중 거론하고는 “온난화에 대응한다면서 난지연구소를 앲애는 조직개편이 어디있냐”고 따졌다.
지구온난화는 8월 15일 이후 이명박 대통령의 역점사항이자 국무총리가 제정 공고한 2008년도 제1호 법안이 기후변화대책기본법인 상황이다.

지구온난화로 제주도는 현재 아열대 기후권에 진입하여 망고 등 열대작물을 도입하여 재배하고 있으며(망고, 아떼모아 등 8종 44ha), 10여년 후인 2020년에는 전국 경지면적의 17%를 점유하는 남해안 및 전라, 경상도까지 아열대기후대에 진입이 예상되고 있다.

온난화 현상은 제주도 주요작물인 월동배추는 해남, 마늘은 서산, 한라봉은 고흥지역까지 재배지가 북상하고 있으며, 감귤은 개화기가 10일 빨라짐으로서 생육기간이 연장되어 해거리 발생이 심해지고, 착색불량 등 품질저하가 예상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 고온성 병해충(총채벌레, 감귤그리닝병 등)의 유입 및 토착화에 따른 작물피해도 새로이 생기고 있다.

김우남 의원은 “국내소비자들의 입맛이 다양해지면서 열대과일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어, 망고의 수입량은 2003년 873톤에서 지난해 1616톤으로 늘었고, 바나나는 22만1000톤에서 30만8000톤으로, 파인애플은 5만1000톤에서 9만4000톤으로 수입량이 늘고 있다”며 “농촌진흥청은 온난화에 대응한 대체작목개발이나 새로운 아열대작목개발, 병충해 문제 등을 사전에 해결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 의원은 “기후온난화에 따른 아열대기후의 도래에 대응해 대체 작목개발과 아열대작목 개발 등 아열대 농업 연구 조직과 기능을 강화해 나가야 하는 데 이번 조직개편에 반영이 됐느냐”며 아열대농업연구의 조직과 기능을 확대강화를 요구했다.

김 의원은 “온난화 대응의 전초기지 역할로써는 제격인 제주에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산하의 ‘온난화대응농업연구센터’로 격하 시대 상황에 역행하는 것이며, 아열대농업연구소 등 책임운영기관으로 되돌리는 것이 한국 농업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주의소리>

<이재홍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