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근민 지사는 9일 연두 기자회견에서 행정계층구조를 개편하기 위해 오는 6월이후 주민투표를 실시하고 한라산 케이블카 문제도 동시에 투표에 부쳐 도민의견을 묻겠다고 밝혔다.

우지사는 또 2005년 APEC 정상회의를 제주에 유치하고 평화포럼 이듬해에 '동북아 다보스 포럼'을 유치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선거법 위반 혐의와 관련한 자신의 신변에 대해선 "대법원에 계류된 사안을 놓고 이래라 저래라 할수 없다. 판결이 날 때까지 현안 해결에 최선을 다할 뿐"이라고 말하고 '당적 이적설'도 일축했다. 중문관광단지 대규모 리조트단지 개발전망과 관련해선 "조금 더 기다려본 뒤 끝내 SCI사의 투자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관광공사를 통해 다른 업체를 물색하겠다"고 언급했다. 우지사는 올해를 '도민이 주권자인 해'로 선언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굵직한 구상들을 밝혔지만 문제는 도지사가 제 자리에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에 대해 말해달라.

"대법원에 계류 중인 사안을 놓고 이래라 저래라 말할 수 없다. 내가 잘못되기를 바라는 사람은 (판결시한인) 어제(8일)를 손꼽아 기다린 것 같다. 그런데도 별일 없지 않느냐. 도지사는 도민이 뽑았기 때문에 판결나기 전까지는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

-새로운 사업을 하려면 일단 해보기도 전에 거부한다고 했는데. 의회를 염두에 둔 것 아니냐.

"의회와는 직접 관계없다. 오해 말라. 제주도에 관광객을 끌어들이는 일은 뭐고 관광객이 돈을 쓰고 가게 하는게 뭐냐 하는게 분명해야 한다. 몇 년 전만 해도 모슬포우주센터는 설명회도 못 열었고 화순항 해군부두, 케이블카, 항공사도 그랬다. 처음 국제도시 만들겠다고 할 때도 그랬다. 도지사가 제안하면 연구도 하고 다른 지역과 비교도 해야 하는데 일단 반대부터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말이다. 의회로 한정한 것은 아니다. 그렇다고 제주도에 어떤 것이 필요하다 건의하는 사람도 없다. 일단 하겠다면 반대한다는 얘기다. 이번에 바꾸보자는 것이다"

-사업을 해보기도 전에 거부하는 것에 대해 정치적으로 도지사를 견제하는 뜻으로 받아들이는 것 같은데 아직도 그런 시각이냐.

"다 정치적인 것은 아니다. 반대하는 사람 입장에서 보면 그런 요소들이 있는 게 사실이다. 이제는 정치적인 것 털자는 것이며 제주도에 좋다면 우리가 먼저 찾아 나서자는 것이다"

-바람직한 의회상을 밝혀달라

"지난 연말 의회에서 예산을 삭감한 규모가 전국최고다. 예산편성은 법과 제도, 관행이 중요한데 우리나라에서 처음 있는 일이 일어났다. 항공사.관광센터 건립예산을 깎고 예비비에 갖다놨다. 예비비는 천재지변 등 예측 못하는 분야에 2%이상 편성하는 것이다. 또 그 예산을 뽑아 쓰는 것도 예산회계법상 맞지 않다.
지금처럼 예산편성과 삭감의 기준이 없다면 앞으로 공무원들은 감당할 수 없다. 집행부가 예산안을 제출할 때는 예산편성의 방향과 중점사항을 제시하는데 그러면 도의회는 그런 것 말고 지향하거나 중점을 두는 분야를 제시해 계수조정하는 게 순서다.
그런데 의회가 중점이 뭔지 모르고 방향도 제시 안하고 예산을 깎아버리면 공무원들이 어떤 기준에 의해 예산편성할지 막막하지 않느냐. 이런 것들은 정립이 필요하다. 부산은 2조-3조를 편성하면서도 의회에서 1억원밖에 안 깎였다. 그러나 우리는 도의회가 기분에 따라 들쭉날쭉하고 기준도 없다. 의회가 문을 연지가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에 정립 필요하다는 것이지 갈등은 상상도 할수 없는 일이다"

-현안이 있을 때마다 도민들의 뜻을 직접 묻겠다고 했는데 사안마다 주민투표나 여론조사를 하겠다는 뜻인가.

"행정계층구조 개편은 천성 제주도의 큰 방향을 전환하는 것이기 때문에 주민투표하자는 것이다. 한라산 케이블카는 50.2%의 찬성을 갖고 환경부에 신청했다. 그런데 환경부가 결정을 못하고 미루고 있다. 그렇다고 독촉하더라도 환경부가 가타부타 안 하면 늦어질 수밖에 없다. 환경부가 미루는 이유를 나는 감지하고 있다. 환경적 영향이 있고 없고 문제가 아니라 시끄럽기 때문이다. 행정구조개편 할 때 이런 것까지도 주민투표할 수 있다. 만약 찬성 50%가 안되면 환경부에 제출한 의견을 철회하겠다.
그러나 모든 사안마다 주민투표 할 수는 없다. 주민투표를 거칠 수밖에 없다고 판단되는 사안들을 한데 모아 놨다가 도민이 권리를 행사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말이다"

-APEC 정상회의 유치전이 수도권.영남권등 권역별 싸움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구체적인 상황과 유치계획은.

"서울은 모든 조건이 충족됐다. 부산은 제2의 도시지만 정치적으로는 서울만큼 강해졌다. 그만큼 제주도는 약해진 셈이다. 정치적으로 해결한다면 3등이 될 것이다. 정치적으로 선택하지 않고 대통령이나 정부가 선택한다면 이 회의는 제주도에서 해야 제주존재를 세계에 알리고 결국 대한민국 위상도 높아질 것이다.
그런데 정치적으로 흐르는 부분이 많다. 부산의 경우 이웃한 경남.경북 등에서도 지지를 표명했고 서울도 마찬가지다. 인천.경기에도 몇 개 회의를 주기로 해 공조하는 것 같다. 심지어는 충북도 공조할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는 지리적 여건상 그런 것을 할 수 없지만 정치적으로 결정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 또 그렇게 주장하겠다. 이를 위해 13일 도민대회를 열 계획이다. 유치전에는 미국과 일본의 입김이 있기 때문에 간접적으로 미·일과도 접촉하겠다.
APEC은 제주도가 유치한다. 이런 것을 좀 홍보해달라. 최악의 경우 욕하더라도 지금은 힘을 같이 모아달라"

-한국관광공사에서 중문에 '라스베가스' 조성 구상을 밝힌 미국 SCI사에 최후통첩을 했다고 하는데 투자 전망은 어떤가. 지난해 평화포럼때 천명한 '동북아 다보스 포럼' 유치는 어떻게 되고 있나.

"미국 업체 신뢰성여부에 대해말하라면 할수 있다. 그러나 유보하겠다. 왜나면 그 회사가 막판에라도 제주에서 1%라도 할게 있다면 도지사로서 경솔해선 안되기 때문이다. 우리입장에서 이 회사에 대해 모든 것을 파악할수 있는 정보능력이 모자란게 사실이다.
그래서 산자부, 관광공사, 제주도, 서귀포시 등이 정부 부처에서 회의도 하고 많은 얘기를 해왔다. 산자부는 이 회사가 다소 문제 있지 않느냐고 판단하는 것 같다. 투자 여부가 판가름날 기한이 1월말이기 때문에 좀 기다려달라. 되면 좋고 안되면 관광공사가 새로운 회사 찾아나설 것이다.
지난 평화포험때 현대-기아자동차 그룹의 정몽구회장이 제주도에 와이즈멘원탁회의를 열었으면 좋겠다는 소위 MK선언이 있었다. 정 회장으로부터 이 회의할 때 15억원정도 현대그룹에서 돈을 내주겠다는 말을 간접적으로 듣고 평화포럼 다음해에는 소위 경제포럼 하는 것을 계획중이다. 지금 현대에서도 회의 때마다 돈주는 것 말고 200억원 내지 300억원 출연해서 아예 현대-기아그룹, 제주도, 대학이 연례적으로 유럽의 다보스포럼과 비견되는 동북아 경제포럼 하나 만들자는 구상을 하고 있고 상당부분 진척되고 있다"

-신년하례회때 민주당 당적을 고수하겠다고 밝혔는데 열린우리당과의 접촉은 없었나.

"지금 입장에서 어떻게 했으면 좋겠나. 왜 나라고 (제안이)없겠나. 연락은 많이 오는데 지금 처해있는 상황이 이렇다. 이해해달라"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