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기지 철회를 요구하며 도청 앞에 설치한 농성장을 공무원과 경찰력이 동원돼 강제철거하는 가운데 강정마을 주민과 충돌한 사태와 관련,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13일 성명을 내고 강정마을 주민과 대책위에 대한 탄압을 중단하라고 강력히 성토했다.

민주노총은 성명에서 "강정주민에 대한 과잉탄압은 어디가 끝이란 말인가"라고 개탄한 후 "강제철거를 하고자 한다면 최소한 합당한 행정절차가 있어야 한다. 하지만 제주도정은 계도장을 제시한 이후 철거를 하라는 대책위의 요구를 묵살한 채 용역을 동원해 막무가내로 철거부터 집행했다"고 절차상 문제를 제기했다.

또한 경찰에 대해서도 "절차를 무시한 제주도정의 행정에 대해 시정조치 보다는 이를 방조하거나 심지어는 제주도정과 합세해" 경찰의 본분을 잃었다고 지적했다.

민주노총은 강정마을주민들의 단식농성에 대해 "평화마을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의사표현"이라고 말하고 도정에 대해서는 "자신들의 정책방향과 다르다고 해서 인권유린을 당하고 정치적인 탄압을 받을 일인가"라고 물었다.

또한 민주노총은 이번 사태에서 제주도정이 "비닐천막을 시비 삼으며 과잉탄압에 나선 것이고, 자기 마을을 지키기 위해 항의하는 표현의 자유조차 허용하지 않는 독재정권과 다를 바가 없는 만행"이라고 꼬집었다.

민주노총은 "강정마을 주민과 대책위에 대한 탄압을 중단하고 강정 해군기지 건설 결정을 철회하라"고 다시 한 번 성토했다.

또한 민주노총은 제주도의회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제주도의회 앞에 라도 (농성천막을) 칠 수 있게끔 해달라는 마을주민들의 처절한 요구마저 '선례가 남으면 안된다'는 이유를 들어 외면한 사실이 있음"을 지적하며 "도민의 의견을 존중하고 도민을 위해 열심히 일하겠다며 한표를 요구하던 제주도의회가 막상 당선되자, 이제는 반대로 도민의 의견을 무시하고 제주도정의 충복이 되고 있다. 당장 자신들의 본연의 업무와 책무가 무엇인지를 다시금 인지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이미리 인턴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