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해군기지 철회를 요구하는 강정마을 주민들의 농성장을 공무원과 경찰들이 나서 철거하는 가운데 심한 몸싸움 등 마찰이 빚어진 것과 관련 진보신당 제주추진위원회는 성명을 내고 김태환 도정의 농성장 강제철거를 강력히 규탄했다.

진보신당은 "주민들이 지역현안에 대해 자신들의 의사를 표현하기 위해 제주도청 앞에 수없이 농성장을 설치 해 왔으나, 농성장을 강제로 철거한 경우는 없었다"고 지적하고 "유독 김태환 도정은 해군기지반대 관련해서는 도청 안에서 기자회견을 불허했을 뿐만 아니라 물리력을 동원해 비바람을 막기 위한 가림막마저 철거"하는 등 해군기지 문제에 대해서 과도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진보신당은 "강정주민들이 풍찬노숙하며 자신의 생명을 담보로 단식을 진행하는 이유는 단 하나"라며 그것은 "강정의 아름다운 생태 환경을 후손들에게 물려주고, 제주를 평화의 섬으로 남기를 바라는 소박한 바램"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에 반해 제주도정은 "강정주민들의 소박한 바램에 귀 기울여야"하지만 "해군기지 여론조사의 결과 조작에 이어 용역보고서의 내용조차 왜곡하면서까지 막무가내로 해군기지를 추진하려 하고 있다"고 꼬집고 "더욱이 집에 키우는 짐승도 비를 피하기 위해 움막을 마련해 주건만 비바람을 피하기 위해 마련한 농성장 가림막마저 철거하는 금수보다 못한 작태를 벌이고 있다"고 강력히 성토했다.

이어 진보신당은 "김태환 도정의 농성장 강제 철거를 강력히 규탄하며, 강정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해군기지 설치를 전면 백지화 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또한 진보신당은 '권불십년(權不十年)'을 예로들며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독단적으로 해군기지를 추진할 시 '김태환 퇴진'이라는 것이 단순히 깃발로 머물지 않고 제주도 전 지역으로 확산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이미리 인턴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