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양형 주거단지 조성사업 지역주민ㆍ시ㆍ개발센터 간담회…성토장 방불

   
7대 선도프로젝트인 예래 휴양형 주거단지 조성사업에 예래동 주민들이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와 ‘서귀포시’에 강한 불신감을 표출했다.

16일 오후 6시 예래동 마을회관에서 지역주민과 개발센터, 서귀포시 관계자들이 ‘예래 휴양형 주거단지 조성사업’에 대한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예래동 주민 30여명과 서귀포시 강창석 도시과장, 개발센터 이준호 개발본부장, 박재모 사업1팀장, 김재윤 의원실 김학준 보좌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간담회 자리는 개발센터와 서귀포시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며 ‘고성’이 오가는 등 성토장을 방불케 했다.

지역주민들은 예래 휴양형 주거단지 조성사업의 △부지 확장 △유원지 지정 △토지보상 문제 등을 거론하며 개발센터와 서귀포시에 대해 질타했다.

지역주민들은 “당초 휴양단지의 토지 면적은 6만8000여평에 불과 했지만 작년 10월 주민설명회 자리에서 갑작스럽게 22만5000여평으로 확장됐다”며 “개발센터는 이 문제에 대해 주민들에게 일언반구하지 않았다”고 추궁했다.

   
주민들은 개발센터에 대해 “토지주의 3분의 2 이상 동의를 얻은 후 토지매입을 시작하겠다고 수차례 약속해 놓고 50%의 동의도 얻지 않은 채 11월1일부터 매입을 시작하고 있다”며 “주민과 함께하는 개발이 아니라 주민 의견을 무시한 채 일방적인 사업추진으로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주민들은 “개발센터가 여론을 호도하며 예래동 주민들을 지역이기주의로 몰아가고 있다”며 “이럴 바에는 사업자체를 포기하든지, 아니면 예래동 주민들을 딴 곳으로 강제이주 시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주민들은 서귀포시의 무책임한 행정에 대해서도 일침을 가하고, 유원지 확대 계획에 대해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주민들은 “휴양형 주거단지 사업에 대해 서귀포시에 여러 차례 진정서를 내고, 시장 면담을 가졌지만 시 당국은 ‘나몰라라’로 일관했다”며 “또 지역주민의 의견은 무시한 채 개발센터의 주장만 일방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주민들은 “유원지를 확대 지정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확실히 밝히라”며 “도시계획심의위원회에 개발센터 관계자가 포함돼 있는 것은 서귀포시가 개발센터와 입을 맞춰 사업을 강행하려는 처사”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서귀포시 강창석 도시과장은 “우리 시는 유원지 확대 문제에 대해 개발센터와 지역주민의 합의가 이뤄질 때까지 최대한 늦출 것”이라며 “앞으로 주민들의 의견이나 자료요청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해명했다.

개발센터 이준호 개발본부장은 “지역주민들의 불만사항에 대해 충분히 얘기를 들었다”며 “사업을 시행함에 있어 본의 아니게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주민들에게 약속을 어기게 된 점이 있어 미안하다”고 밝혔다.

이 본부장은 “앞으로 사업추진에 있어 신중히 처리해 나갈 것”이라며 “유원지 지정에 대해서는 권한이 없지만 시와 협의를 해 나가고, 내년 1월 중에 환경영향평가 공청회를 개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는 서귀포시와 개발센터의 태도에 일부 주민들은 거세게 항의하며 자리를 박차고 나가기도 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