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명 투표ㆍ보육위원 선정ㆍ심의일정 변경 문제…산업정보대 '재심의' 촉구

제주도가 제주도공관 어린이집 위탁운영자로 제주관광대학을 선정한 가운데 심의에 참여했다 탈락한 제주산업정보대학이 선정과정의 ‘의혹’을 제기하며 ‘재심의’를 요구하는 등 반발하고 있다.

제주도보육위원회(위원장 고춘자)는 지난 16일 오후 4시 2005~07년까지 3년간 ‘제주도공관어린이집 위탁운영자’ 선정을 위한 회의를 열고, 심의 대상인 관광대학과 산업정보대학 중 무기명 투표로 관광대학을 선정했다.

하지만 산업정보대는 보육위원회의 ‘위탁 운영자 선정 방식과 절차상의 문제’를 들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산업정보대는 “국가예산이 지원되는 보육사업 운영자 선정에 상식이하의 ‘무기명 투표’를 도입, 다른 국가지원사업자 선정 과정과 비교했을 때 도무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명확한 평가 영역 및 평가 방법, 평가 항목 등 계량화된 ‘평가기준표’ 없이 선정했다”고 주장했다.

산업정보대는 “당초 예정된 심의 일정(16일 오후 3시)에서 시간을 1시간 늦춰 전화로 변경했다”며 “제주도의 일관성 없는 정책으로 일부 평가위원이 불참하게 됐다”며 선정 과정에서 모종의 ‘거러가 있었던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했다.

또한 산업정보대는 평가 위원도 제주도와 긴밀한 인사들로 채워져 있다고 주장했다.

산업정보대는 “보육사업의 예산을 집행하는 제주도와 긴밀한 유관 어린이집 시설 관계자를 평가위원으로 참여시켰다”며 “이 때문에 대학이 제출한 시설운영계획서의 전문적인 평가가 어렵고, 다분히 정략.정실 평가 가능성이 높다”고 제주도와 관광대학의 유착 가능성을 거듭 강조했다.

산업정보대측은 17일 공관어린이집 위탁운영자 선정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재심의’를 요구하는 공문을 제주도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제주도 관계자는 “보육위원회가 개최될 당시 공관어린이집 위탁운영자 심사기준안을 마련해 제시했었다”며 “하지만 보육위가 받아들이지 않아 ‘무기명 투표’로 결정됐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산업정보대에서 재심의를 요구하고 있는 것을 알고 있다”며 “보육위에서 재심의하는 것은 아직 결정된 바 없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도공관어린이집은 제주시 연동에 있는 부지사 공관을 활용해 97년부터 제주도가 위탁 운영자를 선정해 활용되고 있으며, 현재는 산업정보대가 위탁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